▶ 심장병의 5대 위험 요인 중에 담배는 있는데 술이 없다고 해서 안심해도 된다는 말이 아니다. 술을 한꺼번에 많은 양(예로 폭탄주)을 빨리 마실 경우에는 심장이 불규칙으로 뛰는 부정맥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젊은이들이 술마시다가 심장마비로 사망하는 예가 여기에 속한다.
많이 마시더라도 천천히 마시면 심장 자체에 큰 부담은 없다. 그렇다고 많이 마셔도 된다는 얘기는 아니다.
▶ 요즘 계속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 에너지 드링크다. 카페인 덩어리로 생각하면 쉽다. 심장에 큰 부담을 주고 뇌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성인은 물론 특히 어린 자녀들이 마시지 않도록 한다. 심장관련으로 응급실로 가곤 하기 때문이다.
▶ 베이비 아스피린에 대한 질문이 많다. 심장병의 5대 요인 중에서 적어도 두가지가 해당된다면 복용할 것을 권한다. 특히 중년층 이상의 경우 혈압이 높다거나 콜레스테롤이 높으면서 집안병력을 갖고 있다면 매일 식후에 한번 지속적으로 복용하면 좋다. 또 담배를 피우고 있으면서 집안경력이 있는 사람도 먹을 것을 권한다. 단 위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복용하지 않는다. 염증이나 역류증세 등. 일반 아스피린의 1/4 용량으로 피를 묽게 해줌으로써 심장병과 중풍의 예방효과가 크다.
▶ 기름기를 먹지 말라는 것이지 고기 자체를 먹지 말라는 것은 아니다. 노란 기름기가 없는 붉은색의 소고기 부위는 먹어도 무방하다. 가장 좋은 것은 단백질의 닭 가슴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