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이라면 하나쯤 가지고 있는 신용카드는 편리한 결제 수단인 동시에 쓴 돈을 돌려주는 캐시백이나 리워드 등 다양한 혜택도 함께 제공한다. 요즘에는 신용카드사들이 타깃 층을 세분화해 여러 종류의 카드를 발급하고 있어 신용카드를 신청하기 전 자신의 소비 습관을 따져보고 그에 맞는 카드를 선택해야 혜택도 많이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경제 활동이 전혀 없어 신용점수가 없는 사회초년생들의 경우에는 캐시백이나 리워드 카드를 신청할 수 없다. 이런 경우에는 대형은행 등에서 발급하는 시큐어드 카드를 신청해 사용하면서 신용점수를 높이는 것이 정답. 꾸준하게 사용하면서 정해진 기간 내에 카드 빚을 갚으면 빠르게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다.
◆어떤 카드 신청할까= 금융정보 제공사이트인 너드월렛닷컴은 최근 캐시백이나 리워드 별로 최고의 신용카드를 선정해 발표했다. 결제한 금액의 일정비율을 돌려주는 캐시백 신용카드로 캐피탈원의 퀵실버 캐시리워드 신용카드가 뽑혔다.
2년간 월 1800달러를 결제할 경우 연간 돌려받는 리워드 금액은 374달러로 가장 높았다. 리워드 비율은 2.2%였으며 연회비가 없고 결제 금액의 1.5%를 캐시백으로 돌려준다.
한인들도 많이 사용하는 체이스프리덤 카드 역시 캐시백으로 연간 338달러를 돌려받을 수 있어 뱅크아메리카드 캐시리워드카드와 공동 2위에 올랐다. 여행 리워드 혜택이 좋은 최고의 신용카드는 바클레이카드 어라이벌 플러스 월드 엘리트 마스터카드가 선정됐다.
리워드 비율은 2.2% 연간 리워드 금액은 651달러러로 가장 높았다. 1달러 결제 시 2마일이 적립되며 2만5000마일(25달러) 이상부터 항공.호텔 등 모든 여행관련 지출 시 크레딧으로 사용할 수 있다.
캐피탈원 벤처 리워드 신용카드 역시 1달러 결제 시 2마일이 적립되며 쌓인 마일리지로 모든 항공사의 티켓을 구입할 수 있으며 호텔도 아무 때나 이용할 수 있다. 연간 리워드 금액은 603달러.
하지만 혜택이 좋다고 해서 무조건 카드를 신청하는 것은 금물이다. 이자율과 연회비 등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
◆시큐어드 카드로 신용 쌓기= 신용기록이 아예 없거나 신용 점수가 낮다면 시큐어드 카드를 발급 받는 것도 좋다. 이 카드는 고객이 일정 금액을 디파짓하면 해당 금액만큼을 한도로 하는 카드를 발급해 준다.
이 카드로 결제하고 정해진 시간 내에 빚을 모두 갚으면 신용점수를 높일 수 있다. 하지만 카드 사용이 한도액을 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이자율이 높고 연회비 부담이 있어 사용기간이 1년을 넘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시큐어드 카드는 대형 은행에서 발급하고 있으며 카드 종류에 따라 최소 200~300달러 정도를 예금한 후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