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요리 교실] 가지 오크라 무침
통밀 가루를 묻혀 찜을 한 가지와 오크라를 양념 소스에 묻혀 담아내면 그 고소한 맛과 쫄깃한 식감은 참으로 별미이며, 더구나 건강에 최고이다. 특히 오크라의 풍부한 섬유질은 장벽에서 당의 흡수를 억제하여 혈당을 안정화시키고, 다량의 완화제가 대장에서의 섭취물 흐름을 부드럽게 해주어 변을 원활하게 하고 변비를 예방.개선한다.오크라의 점액질은 콜레스테롤을 억제하고, 담즙산 생성으로 간에서 독소를 제거해 준다. 또한 오크라는 혈전을 치환하는 실험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얻었다. 오크라는 천식에 좋으며 풍부한 비타민 C는 노화방지, 소염작용이 있고, 동맥경화 예방과 암의 전이 방지, 특히 직장암 억제에 좋다.
오크라를 먹으면 모세혈관 생성을 돕고, 백내장의 발생을 줄일 수 있으며, 여드름을 억제하고, 부드럽고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시키므로 클레오파트라와 양귀비가 오크라를 즐겨 먹었다고 전해진다. 이밖에 오크라를 의학적으로 트랜스 지방을 억제하는데에도 이용해왔다.
▶ 재료(5인분) : 오크라 200그램, 일본 가지(작은 것) 3 개, 양파 1/2개, 마늘 2쪽, 통밀가루 1/2컵,
양념소스 : 이스트 푸레이크 1큰술, 너트가루 1큰술, 올리브 오일 1 큰술, 깨가루 1큰술, 간장가루 1 큰술, 소금 약간, 청,홍피망(잘게 썬 것) 1/2 컵.
▶ 만드는 법
1. 오크라는 씻어서 꼭지의 끝만 잘라내고 반의 반으로 갈라 썬다.
2. 가지도 씻어서 오크라와 같은 길이로 자르고 역시 길죽하게 썬다.
3. 씻은 오크라와 가지는 통밀 가루에 묻혀서 찜통에 살짝 쪄낸다.(뭉겨지지 않게 조심한다.)
4. 양파와 마늘은 잘게 썰어서 물에 볶아 양념소스에 섞는다.
5. 쪄낸 가지와 오크라에 (4)의 양념으로 간을 맞추어 맛있게 무쳐서 예쁜 접시에 담아낸다.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