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중앙일보

광고닫기

[과학이야기] '과신 금물' 실패를 부르는 다이어트 법칙

Los Angeles

2015.03.20 21:20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기사 공유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몇 가지 법칙을 따라야 한다. 신진대사 활성화하기, 기초대사량 높이기, 섭취칼로리 줄이기 등이다. 하지만 오랫동안 잘 알려진 법칙이라고 해서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무작정 쫓아하면 다이어트 실패로 이어질 수 있는 법칙들을 코메디닷컴이 소개했다.

체중감량에는 고강도 운동이 가장 효과적이다?=고강도 운동은 단시간 체력 소모가 큰 만큼 어느 정도 운동에 숙련된 사람에게 적합하다. 강도가 높은 운동을 매일 하는 것은 무리다. 몸이 회복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일주일에 2번 정도 고강도 운동을 하고 나머지는 체력에 따라 중간 강도 혹은 약한 강도의 운동을 하면 된다. 강도가 약한 운동은 심박동수를 지속적으로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심장을 강화하는데 효과적이다.

보상을 위해 한 번씩 고칼로리 음식을 먹는다?= 주말동안 과도한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면 일주일간의 노력이 물거품으로 돌아갈 수 있다. 평일에 빠진 살이 주말에 다시 찌는 패턴이 반복되면 전체적으로는 조금씩 빠지더라도 그 속도가 더디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포기하기 쉽다. 먹고 싶은 것을 먹되 양을 조절하거나 설탕, 소금 등을 덜 첨가하는 방식으로 조리해 먹어야 한다.

체중이 빠른 속도로 빠지면 잘못된 다이어트다?= 극단적인 방법을 택하지만 않는다면 빠른 체중 감량도 효과적인 다이어트가 될 수 있다. 저칼로리, 고영양의 건강한 식단을 구성해서 여성은 1000~1200칼로리, 남성은 1200~1600칼로리 정도로 하루 칼로리 섭취량을 제한하면 다이어트 속도가 빨라진다.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