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늘어난 각질이 고민이다. 날이 따뜻해지면서 각질이 많이 생기는 이유는 피부 각질층이 차고 건조한 겨울에 피부 자극을 줄이기 위해 두터워졌다가 날이 따뜻해지면서 불필요해지기 때문이다. 건조해지면서 수분이 부족한 각질은 현미경으로 보면 세포가 말라 있다. 피부가 거칠고 당기는 이유다. 이 상태를 그대로 방치해 두면 잔주름이 생기고 나중에는 굵은 주름이 된다.
얼굴에 허옇게 뜬 각질을 발견하고 다급하게 10분 투자해 각질을 제거하는 것은 각질 관리가 아니다. 오히려 피부 고문. 지속적인 각질 제거와 피부 보호가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
◆
각질 기초 관리
피부에 새로운 각질 세포가 만들어지고 수명이 다한 각질이 자연 탈락되는 데 걸리는 시간이 4주. 하지만 건조한 환경과 스트레스, 노화로 인해 묵은 각질이 켜켜로 쌓이기 쉽다. 이렇게 되면 아무리 좋은 화장품이라도 흡수가 잘 되지 않고 화장은 들뜨기 쉽다. 각질이 모공을 막으며 뾰루지가 올라오고 피부 톤이 칙칙해져 피부 결도 거칠어 보인다. 각질 제거도 우선이지만 그보다 먼저 중요한 것은 매일 노폐물이 쌓이지 않도록 클렌징을 깨끗하게 하고 보습을 철저히 하는 것이 기본이다.
피부 자극을 최소화하면서 각질을 효율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은 스팀타월이 좋다. 수건을 뜨거운 물에 적셔 꼭 짠 뒤 얼굴에 지그시 대고 누르면 모공이 열리고 불필요한 각질이 제거된다. 지성피부는 일주일에 2~3회 정도, 건성피부는 코, 이마, 턱 등 피지가 많이 분비되는 부위를 중심으로 일주일에 한 번 정도가 적당하다. 중성피부는 일주일에 두 번 스팀타월을 한 뒤 각질 제거에 효과적인 율피팩을 하면 각질과 피지 관리에 도움이 된다.
각질이 허옇게 일어나거나 손으로 밀릴 정도로 과다하게 일어나면 오히려 거친 스크럽알갱이가 있어서 손가락으로 세게 미는 필링젤 타입은 피한다. 환절기 피부는 갑작스러운 온도와 습도 변화 때문에 잔뜩 예민해져서 무리한 자극을 주면 더 나쁜 결과가 초래된다. 이럴 때는 조금 더 부드럽게 각질 제거를 하거나 각질의 과다 증식을 막을 수 있게 마스크팩을 하는 것이 적당하다. 특히 시트 마스크를 사용해 부드럽게 피부에 유·수분을 공급하고 진정시키면 자연스럽게 각질도 줄어든다.
각질 제거는 무조건 없애는 것만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채워주는 것도 중요하다. 자기 전에 충분히 피부를 쉬게 하고 평소보다 약 1.5배 많은 양의 모이스처라이저를 듭뿍 바른다. 바르고 자는 수면팩을 사용해도 좋다. 집중적인 수분, 영양 공급이 탁월해서 쉽게 여드름이 나는 경우가 아니라면 수면팩을 바르고 푹 자는 것도 다음날 메이크업을 위한 좋은 습관이다.
◆
필링 제품 사용 시 주의점
필링 제품 등을 이용한 각질 제거는 일주일에 1~2번 정도가 충분하다. 건강한 피부라면 각질제거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가장 위험한 것은 각질제거제를 매일 사용하는 것. 피부의 1차 보호막인 각질까지 벗겨내면 오히려 피부가 예민해져 부작용이 생긴다.
또 과하게 각질이 제거된 상태에서 자외선에 약간만 노출되어도 색소가 침착되고 주름이 생길 수 있으므로 지나친 각질 제거는 금물이다.
각질 제거제 사용 후에는 보습 크림을 충분히 발라주고 외출 시 자외선 차단제를 꼭 사용하도록 한다. 자외선 차단제의 유효기간은 개봉 후 6개월 정도여서 오래된 자외선 차단제는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우므로 반드시 새로 구입하도록 한다.
◆
천연 각질 제거제 만들기
배우 이하늬의 '바나나레몬팩'으로 유명해진 각질 제거 보습제. 집에 있는 재료들로 손쉽게 만들 수 있다. 먼저 바나나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볼에 담는다. 여기에 레몬즙을 한 스푼 넣고 우유도 한 스푼 첨가한다. 꿀도 한 스푼 넣고 점성을 위해 적당한 묽기가 되게 밀가루를 첨가한다. 나무 주걱으로 으깨가며 잘 섞이도록 한 후에 팩을 하면 각질 제거와 보습, 화이트닝까지 해결된다.
'흑설탕 스크럽'은 흑설탕과 물을 1:1의 비율로 섞어 약불로 천천히 녹이며 졸인다. 요기에 꿀 2스푼 정도를 섞어서 충분히 식혀주면 완성. '녹차팩'은 녹차가루 2스푼, 꿀 1스푼, 우유 1스푼을 걸쭉해질 때까지 농도 조절을 해서 함께 넣고 섞어준다. 약 20분 정도 팩을 한 후 미온수로 닦아낸다.
'달걀 흰자팩'은 모공을 조여주고 잔주름과 피부재생 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이다. 달걀 흰자만 분리해서 거품을 낸 뒤 얼굴에 발라 살살 마사지를 해준다. 10분 정도 충분히 마사지한 후 세안한다. 또 일주일에 한 번 우유 세안으로 관리하는 것도 피지 각질 제거에 도움이 된다. 우유에 들어있는 비타민B2가 유분이 돌지 않게 막아주며 각질 제거 후 연약해진 피부에 보호막을 만들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