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고영아의 웰빙 가드닝] 물줄기처럼 쏟아지는 분홍 꽃다발

Los Angeles

2015.07.02 09:44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글자 크기 조절
기사 공유
핑크 샤워 트리

핑크빛 꽃들이 물줄기가 쏟아져 내리듯 아름답게 피는 핑크 샤워 트리(Pink Shower Tree, Appleblossom Tree-Cassia nodosa)는 인도네시아가 원산지로 성장이 빠른 중간 크기의 나무다. 크기가 너무 크거나 작지 않으면서 나무의 윗부분이 보기좋게 벌어져 균형을 이루며 자라기 때문에 몇 손가락 안에 꼽히는 좋은 정원수다. 학명에 들어있는 노도사(nodosa)는 꽃의 수술 중에서 길이가 가장 긴 수술에 매듭이나 부풀어 오른 부분이 있어서 붙여졌다.

꽃의 모양은 핑크빛 사과꽃처럼 생겼으며 기분좋은 향기가 있다. 아래를 향해 늘어진 가지를 따라 꽃들이 흘러내리듯 그룹으로 모여 피는데 각 그룹은 짧은 꽃대에 달려 핀다. 꽃 덩이의 폭이 2인치가 넘으며 봄에서 여름에 걸쳐 풍성하게 피어 정원을 아름답게 장식해준다. 잎은 선명한 녹색으로 사랑스러운 모양이다. 잎의 크기는 6인치에서 12인치 길이로 여러 개의 작은 잎들이 모여서 한 개의 큰잎을 이룬다. 많게는 13개의 작은 잎들이 모여 있기도 하다. 잎은 약간 윤기가 나면서 질긴 듯하게 느껴지며 건기 동안에는 잠깐동안 잎이 떨어지기도 한다.

꽃대는 빨간색이고 꽃봉오리와 꽃이 모두 짙은 핑크였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꽃이 흰색으로 된다. 꽃받침은 녹색이고 벨벳처럼 부드러우며 포엽은 좁은 타원형이다. 10여 개의 노란색 수술이 있는데 가장 긴 세 개의 수술 가운데 부분에 둥글게 부푼 부분이 있다. 길다란 씨주머니는 18피트까지 길기도 해서 나무에 달려있을 때 보기 좋은 모양은 아니다.

온종일 햇빛이 비치는 곳이나 부분그늘에서 자라며 액센트를 위한 나무로 심으면 좋다. 바람에 강하며 가뭄에도 비교적 강한 편이다. 물은 보통 정도 주면 된다.


'푸른 유혹' 벌·나비를 부르네…드래곤즈 헤드

늦은 봄과 초여름의 정원을 밝고 선명한 푸른빛으로 시원하게 장식해 주는 드래곤즈 헤드(Dragon's Head-Dracocephalum nutans)는 나딩 드래곤 헤드(Nodding dragonhead)라는 일반명으로도 불리는 다년생 초본식물로 원산지는 러시아와 중국이다.

꽃은 길다란 꽃대의 주위를 따라 여러 송이가 촘촘하게 모여 피는데 꽃 하나하나가 약간 고개를 숙이고 있어서 일반명과 학명에 고개를 숙였다는 뜻의 단어가 들어가 있다.

키는 12인치에서 22인치 정도 크고 아름다운 푸른빛 꽃이 피는 꽃대는 하나만 있는 경우도 있고 여러 개가 있는 경우도 있다. 잎은 촉감이 매우 부드럽고 깨끗하고 단정해 보이며 잎자루의 길이가 1인치에서 2인치 정도 된다.

온종일 햇빛이 비치는 곳에서 자라며 보통 정도의 물을 주어야 하고 물을 지나치게 많이 주면 건강하게 자라지 못한다. 바위정원에 심으면 경쾌하고 아름다운 분위기가 살아난다. 벌과 나비, 새들을 불러들이는 꽃이다.


한국의 야생화-애기똥풀

애기똥풀(Chelidonium majus var. asiaticum)은 양지바른 곳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야생화로 키는 1피트에서 3피트 정도 자란다. 어릴 때는 곱슬곱슬한 털이 많이 있으나 성숙하면서 차차 없어진다.

잎은 깊게 갈라지고 줄기와 잎을 자르면 노란색 즙액이 나오는데 이 즙액이 어린 아기의 똥 같다고 해서 애기똥풀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여름에 가지 끝에 노란색 꽃이 핀다. 꽃이 지고나면 길다란 열매가 달리고 검은 씨가 나온다.


이달의 정원메모…시든 꽃 따내고, 수국은 가지치기 해야

*정원에 정기적으로 물을 준다.
*비어디드 아이리스와 부겐빌리아 등 열기를 좋아하는 식물들과 아열대 식물들, 다육식물과 하이비스커스, 야자수는 이달에 심는다.
*일년초와 다년초의 시든 꽃들을 따버린다.
*다육식물의 시든 꽃이나 씨주머니를 없애버리고 병든 곳을 잘라내 깨끗하게 손질한다.
*임페이션스와 퓨샤에 비료를 준다.
*퓨샤(Fuchsia)에 달린 씨주머니 열매들을 없애버린다.
*길게 자란 임페이션스의 가지를 잘라낸다.
*장미에 주는 물의 양을 늘이고 비료를 주고 시든 꽃을 따버리며 질병과 해충을 관리한다.
*심은지 3년이 안된 부겐빌리아(Bougainvillea)에는 물을 주어야 한다.
*흙의 온도를 서늘하게 하고 습기를 보유하기 위해 멀치를 한다.
*심비디움은 성장을 위해 질소함량이 높은 비료를 준다.
*땅에서 자라는 선인장과 유포비아(Euphorbia)에 비료를 준다.
*브로멜리아드(Bromeliad)의 모체에서 자란 싹을 갈라 심는다.
*수국은 짧게 가지치기를 한다.
*1년에 한차례만 꽃이 피는 덩굴장미는 이달에 가지치기를 해준다.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