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거리에 낙엽이 뒹굴고 날씨가 쌀쌀해지면 왠지 목도리를 두르고 손에는 잡지를 들고 벽돌건물 사이의 한적한 거리를 거닐고 싶어진다. 가을을 타고 싶은 것이다. 남가주에서 좀처럼 힘든 이같은 '도심 가을'을 즐길 수 있는 곳이 '예술과 유행의 도시' 패서디나이다. 낮에는 아시아 유물들을 모아 놓은 박물관이나 유서깊은 중앙 도서관과 시청을 둘러보고 해가 떨어지면 여기저기서 흘러나오는 라이브 음악과 길거리 공연에 몸을 맡겨 보는 것도 흥미롭다. 먹는 즐거움도 빠질 수는 없다. 세계 각국 없는 음식이 없다. 가을을 온 몸으로 흠뻑 느낄 수 있는 패서디나의 '5대 명소'에 빠져봤다.
사우스 레이크 애비뉴에는 명품 매장과 유럽풍의 식당들이 들어서 있다. 사진은 올드 패서디나 상가들.
◇올드 패서디나(Old Pasadena)
패서디나의 얼굴이자 유행을 선도하는 대표적인 중심지. 19세기부터 상업지역으로 자리잡았고 지금도 최신 부티크와 고급 상점 각 국 음식점 등이 들어서 있다.
콜로라도 불러바드를 중심으로 주변 22개 블럭이 올드 패서디나를 이루고 있으며 이 지역내 건물중 약 200여동이 지은 지 100년 넘은 역사를 자랑하는 곳이다.
현재 약 80여개의 음식점들과 120여개의 일반 상점들이 성업중이며 특히 밤에는 감미로운 라이브 음악을 들을수 있는 카페와 클럽들이 도시의 밤을 즐겁게 한다.
콜로라도 불러바드와 페어옥스 애비뉴 코너에 위치한 치즈케잌 펙토리는 언제나 손님들로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으며 이 거리에 서있다 보면 멋지게 차려입은 패션 리더들의 모습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올드 패서디나에서 가장 유명한 전통 영국식 주점(Pub)인 '럭키 볼드윈스'(Lucky Baldwins.17 South Raymond Ave.)에서 시원한 맥주와 함께 '영국식 피쉬 앤 칩'(생선 튀킴과 프랜치프라이)을 먹어보는 것도 좋다. 전세계의 거의 모든 맥주를 맛볼 수 있으며 매주 일요일 밤이면 특별한 맥주를 마실 수 있는 '술통(Keg)의 밤' 행사도 열린다.
유럽의 축구경기가 열리는 날이면 위성방송을 통해 경기를 시청하고 각자 자신의 팀을 응원할 수 있으며 토요일.일요일에는 야외 패티오에서 라이브 재즈를 들으며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세련된 실내 장식을 자랑하는 3층 건물에 약 20개의 포켓볼 당구대가 들어차 있고 3개의 바가 완비되어 있는 곳이다.
중요한 스포츠 경기가 열리는 날에는 어김없이 스포츠 바로 변신하는데 8개의 위성수신기와 40여대의 TV를 통해 어려움 없이 경기를 시청할 수 있다.
▷문의 : (626)356-9725(www.oldpasadena.org)
◇원 콜로라도(One Colorado)
올드 패서디나 내에 있는 복합 샤핑몰로 페어옥스 애비뉴와 드 라세이(De Lacey) 사이 콜로라도 불러바드 선상에 위치해 있다. 영화상영관과 음식점 샤핑몰이 들어차 있고 영화관 앞 광장에 설치된 연못과 광장의 조경이 아름답다.
현재 이곳은 계속 부분적으로 내부 공사가 진행중에 있다. 공사가 완료되면 더 멋진 모습이 기대 되지만 지금 모습만으로도 만족할 수 있을 것이다. 해질녁에 이곳을 찾는다면 카메라를 가져가서 예쁜 별돌담으로 된 골목 안에서 사진을 찍는 것도 추억이 될 것이다.
▷문의 :626-564-1066(www.onecolorado.net)
◇ 파세오 콜로라도(Paseo Colorado)
시청 옆 가필드(Garfield) 길을 따라 내려오다 콜로라도 블러바드(Colorado Blvd)와 만나는 지점부터 형성되어 있는 지역으로 고급 주거지와 메이시스(Macy's) 백화점 영화관 수퍼마켓 휘트니스 센터등이 있다.
건물의 조형미가 특히 아름다운 곳으로 잘 지어진 건물과 정원을 살펴보는 것 만으로도 즐거운 곳이다.
▷626-795-8891(www.paseocoloradopasadena.com)
◇ 플레이하우스 디스트릭(Playhouse District)
예술의 도시 패서디나의 심장이라고 할수 있는 곳이다. 고서적 가계와 골동품상 각종 갤러리와 예술학교 등이 밀집되어 있다.
특히 칼리지 오브 씨어터 아츠(College of Theatre Arts)는 1930년대 부터 할리우드 스타들을 배출해 온 유서 깊은 학교로 진 해크만과 더스틴 호프만 등도 이곳을 '동문'이다. 퍼시픽 아시아 뮤지엄과 함께 캘리포니아의 '예술'을 담아 놓은 '패사디나 박물관'(Pasadena Museum of California Art)도 이곳에 있다.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캘리포니아의 삶과 경치 사람을 주제로 한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인테리어가 밝고 아름답게 꾸며져 있으며 벽화가 칠해진 무료 주차장도 특이하다. 아기자기한 기념품들을 판매하는 매장도 들러볼 만하다.
▷626-744-0340(www.playhousedistrict.org)
◇ 사우스 레이크 애비뉴(South Lake Avenue)
사우스 레이크 애비뉴(South Lake Ave)를 따라 콜로라도 불러바드에서 캘리포니아 불러바드까지의 구간으로 패서디나의 명품점이 집중해 있는 곳이다. 이곳은 1950년대 캘리포니아 최고의 상가 지역이었으며 현재도 약 700여개의 상점 및 회사가 들어차 있으고 유럽풍의 레스토랑과 카페가 있다.
▷626-792-1259(www.southlakeavenue.org)
글.사진 태상호 객원기자
핼로윈 행사들
이번 주말 패서디나 곳곳에서 핼로윈 행사가 열린다. 다음은 패서디나 시가 주관하는 핼로윈 이벤트들.
▷ 28일 오후 5시부터 8시까지
1세부터 13세 사이의 어린이들을 위한 핼로윈 기념행사
*장소:Villa-Parke Community Center. 363 E Villa St.
*문의:(626)744-7502
▷ 28일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1세부터 14세의 어린이들을 위한 행사로 댄스 분장 경연대회 휴지를 이용한 미이라 분장대회 등을 개최하고 시상한다. 입장료는 5달러.
*장소: Victory Park 2575 Paloma St.
*문의:(626)744-7502
▷ 28일 오후 6시 30분부터 9시까지
어른들을 대상으로 하는 행사로 예약 순으로 참가자를 받는다. 흉가체험 및 분장 경연대회 댄스 경연대회가 열리고 각 부분 우승자에는 시상이 주어진다. 참가비는 14달러로 미리 예약하고 지불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