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는 굳이 4년제가 아니더라도 전문직으로 훌륭한 직장에 다닐 수 있는 기회가 여럿 있다. 학부를 나오고도 직업을 찾기 어려운 것이 현실인데 2년제 준학사(AA)학위만 갖고도 성공할 수 있는 전문직을 알아봤다.
심장 혈관 테크니션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로 촉발된 헬스케어 분야의 성장세는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다. 하지만 꾸준히 인력난을 겪고 있는 직종이 심장 혈관 테크니션이다. 그도 그럴 것이 현대인의 질환중 가장 많이 꼽히는 것이 고혈압, 뇌졸중으로 대표되는 심장 질환이기 때문이다. 테크니션은 의사와 달리 각종 심장 측정기기를 실제로 운영하는 사람들이다. 의사가 진단을 위해서 꼭 필요한 심장과 혈관에 대한 정보를 측정해 의사들에게 제공한다.
연방 통계국 전망에 따르면 이 직종은 2022년까지 연30%의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2014년 5월에 조사된 평균 연봉은 5만5210달러다. 준학사를 받는 과정에서 심장혈관 기기 운영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배운다.
컴퓨터 네트워크 전문가
실제 산업현장에서는 학위보다 실제 기술과 실무능력, 경험자를 선호한다. 컴퓨터와 관련된 분야는 특히 그렇다. 덕분에 준학사로 엔트리 레벨 컴퓨터 네트워크 전문가로 시작하게 되지만 나중에는 중요한 보직에도 오를 수 있다. LAN과 WAN 네트워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수리하는 일이 주업무다. 구인 수요는 2022년까지 연15%가 증가한다.
특히 컴퓨터 시스템 디자인 관련 업계에서는 49%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평균 연봉은 6만6140달러다. 학위보다는 컴퓨터와 네트워크에 대한 지식이 갖춰줘야 하며 더불어 정식으로 차근차근 수업을 마친 준학사 학위를 선호한다.
패러리걸(법률사무장, 법무사)
준학사 학위중 법무사(paralegal)도 인기 직종중 하나다. 법률회사에서 변호사와 더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
케이스를 리서치하고 히어링과 재판을 준비하는 실무를 맡는다. 연 17%의 성장세다. 평균 연봉은 5만1840달러다.
RN
RN(등록간호사)이 되기 위해서는 학사학위가 필요하다고 잘못 알고 있는 사람이 많다. 물론 학사학위를 받아도 되지만 준학사 학위로도 충분하다.
헬스케어 산업의 꾸준한 성장세에 힘입어 2022년까지 RN에 대한 수요는 연19%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평균 연봉은 6만9790달러다. 특수한 교육과정을 추가로 마치면 잠재력이 높다. 준학사를 마치면 전국자격증(NCLEX-RN)시험을 봐야 한다.
치위생사
치위생사도 간호사와 마찬가지로 크게 성장중인 직종이다. 실제 치과에 가면 치과의사보다 더 많이 만나게 될 사람이 치위생사다. 치아를 청소해주고 구강위생에 대한 조언을 해주며 X레이나 다른 검사를 실제 시행한다. 평균 연봉은 7만1970달러로 준학사 학위 직종으로는 최고 수준이다. 준학사 학위를 받고 실기 및 필기시험을 거쳐서 주정부 라이선스를 따야 한다.
웹디벨로퍼
인터넷 혁명의 꽃 '웹사이트'를 실제 개발하는 직종이 웹디벨로퍼다. 21세기에 웹사이트의 필요성은 더 이상 거론할 필요 조차 없다. 2022년까지 20%가 성장한다. 평균 연봉은 6만8670달러다. 다른 테크 직종과 마찬가지로 학위보다 실제 기술이 중요하다. 준학사를 받기 위한 2년제의 코스과정에서 실제 기술을 익힐 수 있다. 차근차근 수업을 마친 학위자를 선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