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몸과 정신은 하루아침에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다. 꾸준한 노력과 건강한 생활습관을 통해서만 유지될 수 있다. 오늘부터 시작해도 늦지 않았다. 최근 리더스다이제스트가 게재한 평소 잘 지키면 80세가 넘으면 반드시 고마워할 생활 습관을 알아봤다.
▶ 선스크린을 바른다=이미 많은 이들이 알고 있듯 자외선 차단제는 태양광에 의한 화상을 방지할 뿐 아니라 피부암도 예방해 준다. 또 자외선에 의한 노화를 막아 줘 젊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게 해 준다. 최근 한 호주 리서치 기관이 성인남녀 900명을 대상으로 4년간 조사한 결과 선스크린 용법과 용량을 잘 지켜 바른 이들과 그렇지 않은 이들을 비교 분석한 결과 선스크린을 제대로 바른 이들은 피부노화 증세가 24% 적게 나타난 것으로 조사됐다.
▶ 치실 사용하기=잇몸 및 치아 건강이 무너지면 각종 합병증을 야기한다. 최근 치과저널의 발표에 따르면 치주질환이 있는 이들은 심혈관계 질환의 발병률이 커진다고 한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특히 전립선염을 앓고 있는 남성들의 경우 치주질환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아 치과검진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따라서 건강한 시니어 라이프를 즐기기 위해서는 하루 두 번 양치질은 물론 하루 1회 치실 사용과 치과 정기검진은 필수 사항.
▶ 시리얼 먹기=하버드대 연구팀이 14년간 36만7000여명의 시니어들을 추적한 결과 이들 중 매일 규칙적으로 시리얼을 섭취한 시니어들은 각종 질병으로 인한 사망률이 19%나 떨어졌고 각종 암에 의한 사망률은 15%, 당뇨에 의한 사망률도 34%나 경감한 것으로 집계됐다. 건강하게 시리얼을 섭취하는 방법은 파이버원(Fiber One) 또는 카쉬 고린(Kashi GoLean) 등과 같은 섬유질 함량이 높은 제품을 구입해 하루 1회 정도 섭취하는 것이다.
▶ 하루 5분 조깅하기=긴 시간동안도 혹은 격렬하게 뛸 필요도 없다. 단지 하루 5분정도 가볍게 조깅하는 것만으로 시니어들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다. 미국대학심장학회에 따르면 매일 5~10분정도 조깅을 하면 심혈관계 질환은 58%, 사망률도 28%나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자주 웃기=장수하는 노인들의 가장 큰 특징은 긍정적인 마인드였다. 노화저널에 따르면 100세 이상 장수 노인들을 조사한 결과 이들은 대부분은 낙관적인 태도로 자신의 감정을 속에 감춰두기 보단 잘 표현하는 이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들은 장수 비결로 자주 웃는 것을 꼽았다. 의학적으로도 웃음은 면역체계를 향상시키고 육체적 고통을 없애주는 천연 진통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