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 다가오고 있다. 더운 여름 날씨를 막을 수는 없지만 집에서 시원하고 편안하게 보내며 동시에 전기요금을 절약하는 방법이 있다.
아리조나주 메이어에 위치한 메이어 초등학교 학생들이 교실에서 더위와 갈증을 이기기 위해 시원한 생수를 마시고 있다. <AP>
집안의 열을 낮추고 싶다면 천장팬에 투자하자. 방의 온도를 6~7도 정도 낮추고 아무리 전기가 많이 드는 팬이라도 하루 12시간 사용에 월 전기료가 10달러 미만이다. 천장팬을 잘 활용하면 에어컨 온도를 높게 설정할 수 있어 전기료를 절약하는 효과를 본다.
에어컨 온도계 주변에 전등 텔레비전 같은 에어컨의 효율성을 떨어뜨리는 발열 가전제품을 두지 말자. 창문형 에어컨을 설치한 가정에서는 선풍기도 같이 돌려 집 전체에 냉기가 전달되도록 하자.
효율적으로 에어컨을 이용하려면 에어컨의 세팅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프로그램이 가능한 온도계를 설치하자. 장시간 외출시나 외부 온도가 낮은 밤에는 에어컨 작동을 중단시키고 퇴근 직전에는 편안함 정도를 높이도록 온도조절을 할 수 있다. 또한 에어컨 냉기가 집 밖으로 새나가지 않도록 실리콘 처리와 방풍 스트립을 점검하고 에어컨 송풍통로에 새는 곳이 없는지 확인하자.
다락이 뜨거운 집에 산다면 150~400달러를 들여 집 전체용 팬을 하나 설치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다. 이 팬은 열린 창문으로 공기를 빨아 들여 다락과 지붕을 통해 내보낸다. 집 전체용 팬을 설치하기 힘들면 지붕 팬으로도 다락을 환기시켜 집안 온도를 낮출 수 있다.
커튼이나 블라인드는 흰색을 설치하여 열이 집에서 반사되도록하고 낮에는 남향과 서향 창문은 꼭 닫아서 열을 차단하자.
또한 나무나 관목을 심어 에어컨의 공기 흐름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에어컨에 그늘을 만들어 주자. 그늘이 없는 바위 아스팔트 시멘트는 남서쪽에 있으면 온도를 높이고 해가 진후 주택에 열을 반사시킨다. 격자 시렁에서 자란 포도 덩굴은 집 전체에 그늘을 만들 수 있다.
이것은 특히 서향 창문에 그늘을 만드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집의 남서쪽에 나무를 전략적으로 잘 배치하면 연 100~250달러의 전기요금을 줄일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