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딩 하트 바인(Bleeding Heart Vine, Clerodendrum thomsoniae)는 서아프리카에서 온 열대성 상록 식물로 덩굴처럼 감기면서 자라는 관목이다. 막대기를 감으면서 올라가게 키우거나 행잉배스킷으로 키우는 작은 식물 중에서 가장 아름답고 눈에 뜨이는 꽃을 피우는 매력적인 식물이다.
귀엽고 독특한 모양의 꽃이 피는 블리딩 하트 바인. (사진제공=Top Tropicals)
블리딩 하트 바인은 물이 잘 빠지는 양질의 흙을 좋아하고 내륙지역의 한여름 오후 뜨거운 햇빛은 피하는 것이 좋지만 아침부터 오후 두시까지 햇빛이 비치거나 하루 중 잠깐 동안 그늘이 지는 정도가 좋다. 부분 그늘에서도 잘 자라지만 햇빛을 넉넉히 받아야 꽃이 잘 피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부분그늘에서 크는 경우에는 꽃보다는 잎이 아름답게 자라고 햇빛을 많이 받는 곳에서 크는 경우에는 꽃이 더 풍성하다. 가뭄에는 비교적 잘 견디는 편이고 기온이 20도 대로 내려가면 견디지 못한다. 대부분의 경우 화분에 심어 가까이 두고 관상용으로 키운다.
꽃은 흰 꽃받침에 진홍의 꽃부리가 아름다운 대조를 이루는 귀엽고 독특한 모양을 하고 있다. 꽃의 꽃받침과 꽃부리가 모두 다섯 개로 갈라져있다. 키는 6피트까지 크고 2피트 폭으로 퍼지면서 봄에서 가을까지 산발적으로 꽃이 피지만 여름철에 가장 많이 집중적으로 핀다.
봄에는 물을 넉넉히 주어야 하고 성장기간에는 2주에 한번씩 비료를 준다. 새로 자란 가지에서 꽃이 피기 때문에 꽃이 지고나서 11월에 가지치기를 한다. 겨울철에는 잎의 일부가 떨어지고 일부는 남아있다.
증식시키기 위해서는 씨를 틔워서 할 수도 있고 가지를 잘라 뿌리를 내릴 수도 있다.
일반명은 블리딩 하트 바인 외에도 블리딩 글로리 바우어(Bleeding Glory Bower), 트로피칼 블리딩 하트(Tropical Bleeding Heart), 백 플라워(Bag Flower), 글로리 트리(Glory Tree) 등 여러 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