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리틀 이태리' 10곳…맛스런 음식과 아름다운 성당, 지중해식 낭만에 흠뻑 젖는다
머레이힐의 코르보 케이크 최고의 인기, 샌디에이고 이태리 축제엔 13만명 몰려 '리틀 이태리'의 원조 브롱스는 피시마켓, 보스턴 마이크 빵집은 가재모양 빵 유명
커뮤니티의 중심지인 세인트 엠브로즈 카톨릭성당 앞마당의 이탈리아 이민자의 조각상.
이 계절, 이탈리아 반도로 여행을 떠나지 않더라도 미국 내 이탈리아 이민자들이 살고 있는 마을에 가면 이탈리아를 방문하는 체험을 할 수 있다.
미국 내 이탈리안 커뮤니티는 그 규모와 내용에 있어 나날이 진화하고 있다. 이태리 본토만큼 이태리적 요소들로 가득한 미국 내 작은 이태리(Little Italy) 10곳을 소개한다.
1. 클리블랜드의 Murray Hill
화려한 양식의 건축물들이 가득한 이곳의 거리를 걷다 보면 오늘날 보기 드문 패밀리 스타일의 친절한 서비스와 맛있는 음식을 제공하는 카페와 레스토랑들을 만나게 된다.
갤러리 밀집 지역에는 예술이 살아 숨쉬는 이탈리아에서만큼 수준 높은 작품들도 전시돼 있다. 리틀 이태리 역사 뮤지엄에 가면 큐레이터들이 리틀 이태리에 대한 이야기를 가족처럼 친절하게 들려준다. 머레이힐은 전 미국 내 리틀 이태리 가운데 1위로 선정된 곳. 코르보 베이커리의 케이크는 전국 최고다. 매년 8월에는 4일간의 음식 축제가 열린다. www.littleitalycleveland.com
2. 맨해튼의 Little Italy
뉴욕시 맨해튼 아래쪽. Mulberry 거리 선상 Broome과 Canal 사이는 각급 이탈리안 레스토랑들이 가득해 이탈리아의 진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매년 9월에는 11일간의 산 제나로 축제가 화려하게 펼쳐진다. 그랜드 스트릿의 디팔로 파인 푸드에 가면 오래 숙성한 파르미지아노 치즈가 가득하다. Broome 스트릿의 카페 로마에서는 에스프레소에 그라파나 삼부카를 섞은 완벽한 카페 코레또와 함께 이태리 풍의 페이스트리를 맛볼 수 있다. www.littleitalynyc.com
3. 프로비던스의 Federal Hill
지난 두 세기 동안 가속화된 이탈리아인의 이민으로 비공식적으로 리틀 이태리라 불리는 이곳에는 이탈리아의 풍부한 문화 유산이 도시 곳곳에 남아있다. 이탈리아의 영웅인 주세페 가리발디의 흉상 조각이 있는 가리발디 광장 옥외에서 식사를 즐길 수 있는 데파스콸레 광장 등의 공공시설이 이태리 본토를 방불케 한다. Atwell's Ave에는 최고의 이탈리아 레스토랑들이 밀집해 있다.
펠리니 스타일의 실내에 오페라 아리아가 흘러나오는 스치알로 브라더즈 베이커리에 가면 신선한 라비올리와 작은 개별 사이즈의 피자를 즐길 수 있다. www.goprovidence.com
4. 샌디에이고의 Little Italy
1906년 샌프란시스코 지진으로 어부가 대부분이었던 이탈리아 이민자들이 현 리틀 이태리 지역으로 이주해 왔다. 5번 프리웨이의 벽화는 그 유산을 짐작하게 한다. 2월의 리틀 이태리 카니발 5월의 시칠리아 축제와 함께 10월의 리틀 이태리 페스티벌은 13만명의 방문객이 찾는 가운데 150개의 이태리 음식과 수공예품 부스가 들어서는 대형 이벤트. India St. 선상의 아센티 파스타에서는 44종의 다양한 프레시 파스타를 선보인다. www.littleitalysd.com
5. 시카고의 Little Italy
1850년대부터 이탈리아 이민이 점점 늘더니 1920년대는 이탈리아 식당들이 급속도로 증가하기 시작했다.
1927년에는 모두 500개의 이탈리안 식료품점 257개의 레스토랑 그 외 수많은 요식업체가 이 지역에 들어섰다.
1898년 시카고의 첫 이탈리안 커뮤니티 교회 홀리 가디언 앤젤 성당이 지어졌고 1911년에는 폼페이 성모 성당이 세워졌다.
이 두 성당과 1977년 건축된 '내셔널 이탈리안 아메리칸 스포츠 명예의 전당'은 리틀 이태리를 대표하는 명물. 테일러 스트릿 선상에는 아직도 많은 이탈리안 레스토랑과 식료품점이 밀집해 있다. 1900년대에 문을 연 오리지널 페라라 베이커리의 카놀리는 시카고 최고의 맛을 자랑한다. www.choosechicago.com
6. 브롱스의 Arthur Avenue
리틀 이태리 하면 역사적으로 브롱스의 아더 애비뉴(Arthur Ave)와 East 187th St.을 뜻한다.
이태리식 델리 베이커리 카페 식료품점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는 이곳은 로버트 드니로의 감독 데뷔작 'A Bronx Tale'의 무대이기도 하다. 관광객들이 덜 붐비는 알짜배기 이태리 타운으로 뉴욕시의 유명한 이탈리아 셰프들은 이곳의 피시마켓에서 해산물을 구입한다.
Biancardi's 정육점에서는 최고품질의 프라임 스테이크와 찹을 판매하며 187가의 디리요 페이스트리숍은 최고의 비스코띠를 갖추고 있다. www.ilovethebronx.com
7. 필라델피아의 9th Street Italian Market
1884년 안토니오 팔룸보가 그의 하숙집으로 수백 명의 이태리 이민자들을 받아들이기 시작하면서 빠른 속도로 커뮤니티가 형성됐고 19세기 후반부터 9가 길을 따라 식료품점과 레스토랑들이 우후죽순처럼 들어서기 시작했다.
밝고 화려한 천막 아래 신선한 야채와 이탈리안 식재료가 전시돼 있는 이탈리안 마켓은 필라델피아의 명물이요 이곳 문화의 핵심적 위치를 차지한다.
영화 로키와 TV 시리즈 Hack가 촬영된 곳도 이곳이다. 음악과 이벤트 먹거리가 가득한 이탈리안 마켓 축제 기간에는 수많은 인파가 모여든다. 디부르노 브라더즈 치즈샵은 늘 치즈를 사려는 이들로 복작댄다. www.phillyitalianmarket.com
8. 세인트루이스의 The Hill
19세기 후반부터 북부 이태리에서 이민을 오기 시작했고 이탈리아인들이 늘어가면서 로마 가톨릭 교회도 함께 세워졌다.
1920년대에는 밀라노의 산 암브로지오 성당을 본 따 벽돌과 테라코타로 지은 로마네스크 양식의 세인트 엠브로즈 가톨릭성당이 건축됐다.
앞 마당의 이탈리아 이민자 조각 작품이 인상적인 이 성당은 이탈리안 커뮤니티의 중심지이다.
2003년 센서스에 따르면 이 주변 지역 인구의 2/3가 이탈리아인. 아미게티 베이커리 리가찌 레스토랑 등이 유명하다. www.explorestlouis.com
9. 보스턴의 North End
20세기 초 유입된 다수의 이태리 이민자들이 살고 있다. 고풍스런 건물이 가득한 거리에는 소규모의 정통 이태리 스타일 레스토랑과 베이커리들이 밀집돼 있다. 그 가운데 하노버 스트릿 선상의 카페 비토리아(Caffe Vittoria)는 명성이 자자하다.
정통 이태리 스타일의 화려한 실내장식이 돋보이며 맛있는 커피와 젤라또를 갖추고 있다.
Mike's Pastry에서는 가재 모양으로 반죽을 빚어 크리미하고 달콤한 필링을 넣어 구운 페이스트리 랍스터테일(lobster tail)을 맛볼 수 있다. www.northendboston.com
10. 샌프란시스코의 North Beach
역사적으로 수많은 이탈리아인들이 이주해 살았던 노스 비치에는 카페 마카로니 카페 푸치니 모나리사 리스또란떼 등 이탈리아풍의 레스토랑들이 즐비하다.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감독 시인이자 화가였던 로렌스 페링게티 뱅크 오브 아메리카의 설립자인 아마데오 지안니 등 이탈리안 아메리칸들이 이곳을 그들의 보금자리로 삼았다.
시실리와 그 외 이탈리아에서 식재료를 수입해 판매하는 팔레르모 델리카테슨은 이 지역에서 가장 유명한 곳으로 늘 포카시아 빵을 사려는 긴 줄이 늘어서 있다. 얼마 전 세상 떠난 루치아노 파바로티가 매우 좋아했던 스텔라 파스티체리아도 유명하다. www.sfnorthbeach.org
스텔라 박 객원기자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