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은 과일의 전성기다. 사과 배 감 감귤 등이 제철을 맞아 탐스럽다. 가을 과일은 여름 내내 햇빛과 땅의 영양분을 빨아들여 비타민 미네랄 등 영양소가 풍부하다. 그냥 먹기보다 차로 끓여 먹기 좋은 대추 유자 석류 등이 풍년을 이루는 계절도 지금이다. 가을 과일 각각의 효능은 무엇이며 어떻게 먹어야 제대로 먹는 것일까.
◆가을철 3대 과일=사과의 항산화.항암 성분은 붉은 색 껍질에 든 안토시아닌이다. 안토시아닌은 혈액 중의 유해산소로 인해 생기는 암.동맥경화 등을 막아준다. 때문에 껍질째 먹는 것이 건강에 좋다. 그러나 농약이 남아 있을 것 같아 껍질을 벗기는 사람이 아직은 더 많다. 이 경우 시판되는 과일용 세제를 사용해 흐르는 물로 깨끗하게 씻으면 농약이 대부분 제거된다. 그래도 안심이 안되면 식초(식초와 물을 1대 10으로 섞음)나 소금물에 5~10분 담가 놓았다가 다시 헹구면 더 확실하다.
사과와 함께 '과일의 왕'을 겨루는 배는 껍질이 팽팽하고 무거운 것이 상품이다. 향기가 뛰어난 것이 맛도 좋다. 배엔 단백질 분해효소가 들어 있어 질긴 육류를 연하고 부드럽게 만든다. 따라서 고기 양념에 배를 갈아 넣거나 육류 섭취 뒤 배를 후식으로 먹으면 소화가 잘된다.
감은 포도당.과당이 많이 들어 있어 먹으면 금세 힘이 나고 피로도 풀린다. 피부 미용.감기 예방에 좋은 비타민 C도 100g당 30~50㎎이나 들어 있다. 그러나 떫은 맛 성분인 타닌이 변을 굳게 해 변비를 일으킨다는 것이 단점. 떫은 맛을 없애려면 감을 두꺼운 종이에 싸서 10일쯤 방치하면 된다.
◆살찌는 과일과 살 빠지는 과일=가을철 과일 중 감.밤은 열량이 상대적으로 높아 살찌는 과일로 통한다. 특히 밤은 다른 과일에 비해 당도는 낮지만 탄수화물.단백질 함량이 높아 많이 먹으면 체중이 불어난다.
가을 과일은 아니지만 바나나.멜론.파인애플도 살찌는 데 보탬이 된다.
반면 배와 사과는 비교적 열량이 낮아 살 빠지는 과일로 분류된다. 오렌지.자몽.키위.토마토 등도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과일들이다.
◆차로 끓여 먹는 가을 과일=가을에 나는 대추.유자.오미자 등은 대개 꿀에 재운 뒤 차로 우려내 마신다. 그러나 가급적 비타민C 손실을 줄이려면 끓는 물을 화씨 140도 정도까지 식힌 뒤 과일을 넣어 만드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