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가주의 겨울정원에 가장 인기있는 초질(Herbaceous)의 꽃 중에 네미지아(Nemesia)가 있다. 남아프리카 녹색지대의 토착식물인 네미지아는 원산지와 기후 조건이 같은 남가주의 햇빛과 온화한 겨울날씨를 아주 좋아한다.
네미지아가 정원을 가꾸는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것은 꽃의 빛깔이 다양하면서 아름답고, 기르기 쉬우면서 꽃이 오랜 동안 계속해서 피는 등 꽃으로서 갖출 수 있는 좋은 점들이 많기 때문이다. 꽃의 빛깔은 짙은 하늘빛과 엷은 하늘빛, 흰색, 복숭아빛, 노란빛, 레몬빛 등 각종 파스텔 톤으로 꽃의 모양이 섬세하고 아름답다. 많지는 않지만 향기가 있는 꽃도 있어서 바람 결에 달콤한 향기를 실어나르기도 한다.
녹색의 잎 위로 크지않은 꽃들이 가득 모여 피어있는 네미지아는 꽃의 빛깔과 모양도 아름답지만 오롯이 모여있는 자태가 정겨운 꽃으로 남가주 지역에서는 서리가 내릴 때까지 소박하면서도 우아한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네미지아는 대부분이 다년초로 해안지역에서는 거의 연중 내내 꽃이 피지만 내륙지역의 경우 가을에 시작해서 겨울, 초봄에까지 꽃이 피는 쿨시즌 일년초로 본다. 키는 6인치에서 14인치 정도 되기 때문에 경계선 앞쪽에 심으면 좋다. 온종일 햇빛이 비치는 곳이나 부분 그늘이 지는 곳에서 자라고 물이 잘 빠지는 흙이어야 한다.
<조경전문가>
조경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