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세계대전 당시 스코틀랜드.호기심 많은 소년 앵거스는 네스 호 주변에서 신비로운 알을 발견한다.
무언가에 이끌리듯 그 신비의 알을 집으로 가져오게된 앵거스. 밤사이 알이 부화하여 전설속의 괴물이 태어나고 앵거스는 '크루소'라고 이름을 지어부르며 몰래 키우기 시작한다.
앵거스와 크루소는 둘도 없는 친구가 되어가지만 놀라운 속도로 성장하는 크루소를 더이상 집에서 키울수 없게 된다. 앵거스는 어쩔수 없이 크루소를 네스 호로 보내고 사람들로부터 크루소를 지키기위해 노력하지만 결국 앵거스와 크루소는 서로의 우정 뿐만 아니라 생명까지 위협당하는 위험한 상황에 빠지게된다.
영국작가 딕 킹-스미스가 쓴 동명의 아동용 판타지 소설을 스크린으로 옮긴 판타지 드라마로 TV시리즈 '크랜포드(Cranford)'의 13살 아역배우 알렉스 에텔이 주인공 소년 앵거스 역을 맡았다.
'브레이킹 웨이브'의 에밀리 왓슨이 앵거스의 엄마 앤 역을 연기했으며'스테이지 뷰티'의 벤 채플린 '리핑'의 데이비드 모리세이'조디악'의 브라이언 콕스 등이 출연했다.
연출은 '래더 49' '턱 에버래스팅'을 감독했던 제이 러셀이 담당했다. 미국 개봉에선 호평에도 불구하고 첫 주 2772개 극장으로부터 주말 3일동안 919만불의 저조한 수입을 벌어들이며 주말 박스오피스 8위에 랭크되었다.
어릴적 누구나 한번쯤은 꿈꾸어봤던 '호수의 공룡'전설에 동심을 듬뿍 담은 작품으로 온가족이 함께 즐기기엔 더할나위 없는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