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60세 이후가 되니 눈이 걱정됩니다. 제 나이때 눈 건강과 관리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답: 40세 이후가 되면 눈 내부 기관 기능이 조금씩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노안'을 경험하면서 가까운 거리가 잘 안보이고 백내장이 생긴다면 수술하기 전까지 선명하게 볼 수 없게 됩니다.
60대 이후에는 백내장 날파리 증 녹내장 및 노인성 망막증 등 노인성 질환이 발생되는 시기입니다. 몇 가지 주의할 점을 알려드립니다.
▶영양소 섭취: 건강한 식단의 일부로써 비타민 A C와 같이 항산화제가 풍부한 음식 잎 많은 녹색 채소 그리고 생선과 같은 음식을 선택하십시오. 특히 생선은 중앙 시야를 담당하는 부분인 황반 건강에 중요한 필수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항산화제의 부적절한 섭취 알코올과 포화 지방의 섭취는 망막에 해로운 활성 산소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지방이 많은 식단 또한 동맥에 혈류를 막는 침전물을 생성 시킬 수 있습니다. 눈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들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특히 이 문제에 예민합니다.
▶금연: 흡연은 과다한 산화작용을 통해 눈에 스트레스를 줍니다. 흡연이 눈 건강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의학적 위험성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운동: 운동은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눈의 산소 함유량을 높여주고 독소를 제거해 주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선글라스를 착용: 야외에서 자외선에 직접 눈을 노출 시킨다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해로운 자외선(UV)을 막을 수 있는 선글라스 및 편광 선글라스를 착용하십시오. 또 챙이 있는 모자는 선글라스 가장자리를 통해 들어오는 자외선의 양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컴퓨터 사용 시: 컴퓨터 스크린을 두 시간 정도 응시하면 키보드가 손목에 주는 것과 같은 유형의 반복적 스트레스를 눈 근육이 받게 됩니다. 여기 컴퓨터 사용으로 인한 눈의 피로를 줄일 수 있는 몇 가지 팁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