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김재곤의 컴퓨터 월드] 인터넷 사업 시작하기···단순한 정보 사이트 직접 해볼만

Los Angeles

2008.07.11 18:25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기사 공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쇼핑몰을 구상하거나 웹사이트 구축을 통해 온라인 상에서도 현재의 비즈니스에 대한 영업 및 마케팅의 활성화를 모색하는 것 같다. 오늘은 이러한 쇼핑몰 구축이나 웹사이트 구축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 보겠다.

▷도메인네임부터

방대한 인터넷의 세계에서 먼저 자신의 사이트와 다른 컴퓨터 사용자간의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사이트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 하고 사이트의 주소를 갖고 있어야 하는데 이것이 도메인 네임이다. 도메인 네임이란 숫자로 구성된 인터넷 주소체계를 일반인들이 쉽게 기억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숫자주소 대신 사용하는 문자주소라고 생각하면 된다.

도메인 네임을 선택할 때 주의사항은 우리가 좋다고 생각하는 도메인은 이미 누군가에 의해서 대부분 등록이 돼있다는 것.

▷웹사이트 제작

도메인 네임이 정해졌다면 그 다음에 해야 할 일은 웹사이트를 만드는 일이다.

흔히 말하는 홈페이지를 만든다는 의미로 인터넷상의 개인 사용자들이 찾아와서 볼 수 있는 페이지를 만드는 작업이다. 이 작업은 단순 정보만 제공하는 사이트라면 일반인들도 어느 정도의 학습을 통해 직접 제작해 볼 수있다.

그러나 비즈니스를 위한 사이트라면 적어도 웹프로그램부분이 포함돼야 하고 디자인 부분에서도 세련되어야 하기 때문에 전문적으로 제작을 해주는 업체에 의뢰해서 만드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

이렇게 해서 웹사이트까지 제작이 되면 이제 남은 일은 웹서버를 구축해서 운영하면 모든 것이 완료되는 것이다.

▷웹서버 구축

웹서버도 직접 구축해서 사용하는 방법과 전문 웹호스팅 업체에 맡기는 2가지 방법이 있다.

직접 웹서버를 구축하는 방법은 한번 구축해놓으면 인터넷 전용선 임대 비용 이외에는 들어가는 비용이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초기 구축을 위한 웹서버의 하드웨어 장비구매 및 소프트웨어 구매등 초기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단점이 있다. 아울러 전문 관리 인력이 있어서 문제 발생시 해결을 직접 해야하는 단점도 같이 갖고 있다.

반면에 전문 웹호스팅 업체를 통해서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매달 고정적인 운영비용이 부과되는 단점이 있지만 초기에 서버구축을 위한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며 아울러 문제 발생시 복구 또한 신속하며 보안성 유지에도 좋다.

요즘처럼 힘든 시기 인터넷 비즈니스가 이라이프 독자 여러분들에게 불황 돌파구의 한 방법이 되길 기대한다.

〈애즈랙스 부사장〉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