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별난 일·별난 직업] 8. 동물 법의학 전문가(Animal forensic specialist)

Los Angeles

2008.08.29 20:34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글자 크기 조절
기사 공유
동물의 사망 원인 파헤쳐
동물 법의학 전문가(Animal forensic specialist)는 동물들이 어떤 목적으로 어떤 방법으로 죽었는지 원인을 밝혀 문제를 해결하는 일을 한다.

또한 추후 유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는 사람들로 육안으로 사체를 보고 현장에 있는 각종 검사물을 채취하며 DNA검사 등을 통해 증거가 될 만한 사항들을 수집해 필요한 경우 해부를 실시한다.

사자 코끼리 고양이 등 육지동물뿐만 아니라 고래 생선 등도 모두 분석 대상에 포함된다.

이들은 미국의 스미소니언 국립동물공원을 비롯 경찰 대학 부설 연구소 동물 법의학 전문연구소 등에서 연구원으로 종사하고 있다.

수의학 동물학 생물학 병리학 분야의 전공자로 대부분 박사 학위를 가지고 있고 범죄학을 전공한 사람도 일부 있다.

미국 내 종사하고 있는 동물법의학자에 대한 정확한 고용 및 임금현황 자료는 파악하기 힘들다.

하지만 미국노동통계국에서 조사한 결과를 보면 2004년 기준 동물학자와 야생 생물학자(Zoologists and Wildlife Biologists)로 종사하는 사람은 1만6000명이며 향후 10년동안 약 7000명이 더 증가해 9~17%의 고용 증가가 예상된다.

곽재민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