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천 매거진 '렐러번트'(Relevant)에 '건강한 부부가 함께하는 5가지'라는 제목의 글이 실렸다.
건강한 부부들은 긍정적인 마음으로 세상의 그 어떤 기류에도 휩쓸리지 않고 자신들만의 끈끈한 유대관계를 구축해 간다.
이들이 매일 훈련하는 5가지 중 첫째는▶ 행복한 결혼생활을 유지하길 어렵게 만드는 그 어떤 요인에도 휘말려들지 않는다. 교회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성경을 함께 읽고 기도하며 하나가 된다. 추억을 만들고, 부부로 성장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것이다. 둘째 ▶그들은 이혼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다. 일단 이혼이라는 말이 밖으로 나온다면 그것은 마음과 정신에 영원히 새겨질 수 있다. 서로 잘못과 허물을 발견했다면 오직 하나님의 은혜를 통해 극복한다. 셋째 ▶ 결혼 생활이 50/50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한다. 부부가 각자 나눠할 일이 있긴 하지만 서로의 신뢰와 사랑을 쌓아가는 데는 100%를 다 준다. 넷째 ▶서로는 많이 바뀔 것을 알고 있다. 배우자에게 자신들의 열정을 발견하고 그것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실제 기회를 준다. 다섯째 ▶매일 새로운 눈으로 본다. 결혼생활에서 벌어진 고통이나 좌절이 부부 사이에 머물도록 내버려 두지 않는다. 그럴수록 하나님과 배우자를 더욱더 신뢰한다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