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파니 장의 신흥 아이비리그 탐방] (7) 캐년칼리지 (Kenyon College)
영문학 강세 뛰어난 작가 배출
신입생 평균 SAT 2010, ACT 30
둘째 학문적으로 무척 엄격한 교육을 시키면서도 서로 협력하는 학업지도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셋째 학생들에게 극기훈련을 필수적으로 시킵니다. 넷째 창조력과 꿈 비전을 심어줍니다.
캐년칼리지의 역사를 잠깐 살펴보겠습니다. 이 학교는 1824년 필랜더 체이스 성공회 감독이 설립한 오하이오주 최초의 사립대학 입니다.
미국인 기부자들의 반응이 저조하자 체이스는 영국으로 건너가 영국인 기부자들을 만나 설득한 후 학교를 세웠는데 이 가운데 가장 큰 도움을 준 캐년 영주의 이름을 따 캐년칼리지를 설립했습니다.
이 학교는 역사적으로 훌륭한 인재들을 배출하면서 명문대학의 반열에 진입했습니다. 졸업생 가운데 링컨 대통령 시절 국방장관이었던 에드윈 스탠턴 연방대법원 판사였던 데이빗 데이비스와 스탠리 매튜 미국 제19대 대통령 러더포드 헤이스 그리고 존 스노 전 재무장관 작가인 이 엘 다터로우 ‘웨스트 윙’ 이라는 TV 프로의 주인공 알리슨 제니 등이 있습니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배우 폴 뉴먼도 바로 이 학교 졸업생입니다.
이 학교는 특히 영문학이 유명해 뛰어난 작가들을 많이 배출했습니다. 1969년부터 여학생을 받기 시작했는데 이후 졸업생들의 활약이 여러 분야에서 띄면서 학교의 명예를 높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명성에 힘입어 ‘뉴스위크’나 ‘유에스뉴스앤드 월드 리포트’는 이 학교를 명문대학 리스트에 올렸습니다.
이 대학은 영문학 과학 분야에서 톱 칼리지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의대 예비과정 학생들은 3층짜리 신축건물에서 교수와 함께 연구를 진행합니다. 주 7일 24시간 문을 여는 콘서트홀도 자랑거리 입니다.
이 학교에서 가장 유명한 영문학과는 1939년 창간호를 낸 캐년 리뷰라는 자체 매거진을 발행하고 있으며 정치 이슈를 다루는 캐년 옵서버와 인문 과학지 캐년 보이스 학생 생활지 캐년 칼리지안 등 여러 가지 간행물이 발행되고 있습니다.
1999년 뮤직홀이, 2000년 자연과학 빌딩이, 2001년 미분자 생물학 빌딩이, 2006년엔 7000만 달러를 투입한 체육관이 잇달아 건립됐습니다.
2008년 학교가 발표한 통계를 살펴보면 조기 전형으로 입학 허가서를 제출한 학생 340명 중 181명이 입학했고 정규 전형의 경우 4169명의 지원자 중 겨우 282명만이 입학허가를 받았습니다. 이 학생들 중 61% 학생들이 고교 석차 상위 10% 이내의 학생들이며 이 중 24 %의 학생들은 고교 내신 상위 1% 미만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신입생 중 34%가 고교 GPA 4.0을 기록했습니다. 또한 수학 과목의 경우 고등학교에서 AP Calculus를 끝낸 학생이 전체의 60%나 됩니다. SAT 점수의 경우 평균 2010점의 분포를 보이고 있으며 ACT 점수는 평균 30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SAT II 과목별 시험은 요구하지 않고 있습니다.
학생 출신 지역을 보면 동부지역의 12.5%와는 달리 중부가 55.4%나 되며 외국 학생의 분포는 겨우 전교생의 3.8% 밖에 되지 않습니다. 매년 약 450여명 밖에 안 되는 신입생들을 받는데 이들 대부분이 졸업 후 모두 명문 대학원에 진학합니다.
180년 역사를 가진 캐년칼리지는 오랫동안 내려 오는 몇 가지의 전통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신입생들은 ‘Matriculation Oath Book’이라는 선서 책에 서약 서명을 함으로써 캐년칼리지 식구가 됩니다.
신입생들은 입학식 전날 가장 먼저 지어진 본관 건물 중 하나인 로스홀 계단 앞에 모여 교가 제창을 합니다. 교가 제창은 졸업식 바로 전날에도 이뤄지는데 졸업생 전원이 다시 한번 로스홀 계단 앞에 모여 교가 제창을 하고 학교를 떠나게 됩니다.
대학 총장이 새로 부임할 때마다 이를 환영하기 위해 학교 모든 창문에 촛불을 밝힙니다. 제18대 총장이면서 캐년칼리지의 첫 여자 총장이었던 조지아 누젠 총장 역시 이렇게 환영을 받았습니다. 명문대학이 미 동부지역 특히 뉴잉글랜드에 밀집해 있다고 알기 쉬운데 오하이오주에도 이렇듯 깊은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캐년칼리지가 있습니다.
▷Kenyon College. Gambier Ohio 43022-9623. www.kenyon.edu.
토탈에듀케이션 공동대표(201-264-4452)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