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이달의 정원, 겨울 서리 대비해 멀치로 뿌리 보호

Los Angeles

2008.12.04 14:10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글자 크기 조절
기사 공유
이달에는 서리에 약한 식물들을 보호해야 하고 센 바람과 건조한 기후 등에 대비해 물주기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겨울철에 서리가 올 수 있는 지역이라면 열대식물과 추위에 약한 식물들은 방 가까이 혹은 처마 밑으로 옮겨 놓는다.

또한 주위에 멀치(Mulch)를 덮어 추위로부터 뿌리가 손상받는 것을 막아야 한다. 어느 식물이든 필요한 양의 물을 받고 건강하게 자랄 때 추위를 이겨내는 힘도 더 커지므로 물주기를 게을리해서는 안된다. 단 땅에서 자라는 선인장을 포함한 다른 다육식물에는 물을 주지 않도록 한다.

이달에는 플루메리아(Plumeria)의 잎이 모두 떨어지고 반휴면기에 들어가게 된다. 떨어지지 않고 남아있는 잎은 떼어내고 차고나 실내에 들여놓는다. 들여놓은 후에는 물을 주지 않아도 되지만 만일 걱정이 된다면 한달에 한번 정도 윗부분에만 살짝 물을 준다. 봄이 되어 바깥으로 내놓으면 다시 잎이 나온다.

장미는 물과 비료를 주지 말고 가지치기도 하지 않는다. 아직 남아있는 꽃은 잘라내지 말아야 겨울 추위에 더 강해진다.

캘리포니아 라일락을 제외한 다른 토착식물은 겨울 성장기 동안 어느 때나 가지치기를 할 수 있다. 가드너들 중에는 죽은 가지나 병든 가지를 잘라내는 것 이상으로는 토착식물의 가지치기를 하지 않는 사람도 있지만 나무가 튼튼하게 자라도록 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가지치기를 하는 것이 보통이다.

낙엽 과실수와 포도나무도 이달에 가지치기를 한다. 쿨시즌 꽃나무에는 이달에 완전비료를 주어 성장과 꽃이 피는 것을 동시에 돕도록 한다.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