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켄모어(Kenmore) '15408 8-Gallon Humidifier'
시중에 나와있는 가습기들에 점수를 매겨 본다면 종합 성적에서 1위에 오를 만한 제품이다. 특히 자동 습도 조절 기능은 따를 제품이 없다는 평이다. 물을 가열할 필요가 없는 초음파식(cool-mist) 방식이기 때문에 화상.화재 위험이 없으며 전기 사용량도 적다.
최대 1700 스퀘어 피트까지 이용 가능하기 때문에 웬만한 가정에서는 이 제품 하나면 집안 습도 문제가 모두 해결된다. 워터 탱크 크기가 넉넉하기 때문에 자주 물을 보충해 줄 필요가 없다. 탱크 안의 물이 다 떨어지거나 필터 교환 시기를 알려주는 디스플레이 기능이 편리하다. 제품 가격은 100달러 내외로 두세 달에 한 번씩 교체해 줘야 하는 필터 가격이 개당 18달러 정도다.
◇허니웰(Honeywell) 'HCM-630'
◇허니웰 'HWM-450'
천식 등 호흡기 질환자들이 선호하는 가열식(warm-mist) 가습기 중 최고의 점수를 받고 있다. 필터를 교환할 필요가 없어 추가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또 집안 습도와 함께 온도도 함께 올리기 때문에 추위를 많이 타는 이들은 선호할 만 하다.
단 물을 끓여 수증기를 발생시키는 방식이라 전기비가 가열식보다 많이 든다는 점은 감안해야 한다. 또 뜨거운 물.수증기로 인한 화상의 우려가 있어 유아가 있는 가정엔 적합하지 않으며 초음파식 제품보다 청소를 더 자주 해줘야 한다. 제품 가격은 60달러 정도다.
◇에어-오-스위스(Air-O-Swiss) 'Ultrasonic 7135'
초음파식과 가열식 장점만 취한 복합형 가습기다. 초음파식 가습기의 단점으로 지적되는 팬 소음이 없어 '가장 조용한 가습기'로 알려져 있다. 찬 수증기 뜨거운 수증기를 원하는 대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겨울은 물론 여름에도 사용하기 적합하다.
뜨거운 수증기의 경우 물을 따로 끓일 필요가 없어 화상의 우려도 없다. 최대 650 스퀘어 피트까지 이용 가능하며 박테리아 생성 억제 기능 흰 곰팡이 방지 카트리지 등이 있어 관리도 쉽고 유지비용도 저렴하다. 제품 가격은 160달러.
▶어떤 종류를 선택할까?
일반 가정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초음파식, 복합식 제품이 적당하다. 하지만 부은 물을 그대로 사용, 가열식 제품보다 세균 번식의 위험성이 더 크기 때문에 청결에 공을 들여야 한다. 물을 끓이기 때문에 보다 위생적일 수 있는 가열식 제품은 호흡기 질환자나 환자용 침실에 적당하다.
▶집안 적정 습도는?
습도계로 측정할 때 35~45%가 가장 적당하다. 연방 환경청(EPA) 기준으로는 30~50%. 습도가 50%를 넘어서면 박테리아와 진드기, 곰팡이균 생성을 촉진할 수 있다.
서우석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