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파니 장의 신흥 아이비리그 탐방] (17) 리드 칼리지
공부 잘하는 스포츠맨 집합소
배우가 어떻고 장면들이 어떻고 누가 무슨 일을 했고 등 주로 외국 문화에 대한 동경과 호기심이 주제였습니다.
그 가운데 가장 머리에 남는 것은 한 외국 대학에서 세 시간에 걸쳐 구두시험을 치르는 장면이었습니다. 영어로 그것도 세 시간 동안 구두 시험을 본다는 것은 상상만 해도 기가 질리는 일이었기 때문입니다.
영화 한편 가지고 이렇게 장황한 설명을 늘어놓는 이유를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영화에서 본 것처럼 세 시간에 걸친 구두시험 즉 오럴 테스트를 치르는 대학이 미국에 여전히 있다는 것입니다.
졸업 시험 또한 현장에서 글쓰기로 세 시간을 할애합니다. 바로 지금 소개하려고 하는 리드 칼리지 입니다.
이 학교 재학생들은 3학년 진급시 전공 분야에 들어갈 수 있는지 여부를 묻는 테스트를 거쳐야 합니다. 이 테스트가 바로 영화 장면에서와 똑같이 3시간 동안 구두시험으로 치르는 것입니다. 이 시험을 통과한 학생만이 4학년에 진급 졸업을 하기위한 논문을 쓸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영국 옥스퍼드나 캠브리지 하버드 예일 대학이 모두 예전에 구두시험을 치렀다고 하는데 이런 전통을 고수하는 대학이 아직도 미국에 존재하고 있다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입니다.
리드 칼리지 재학생들은 1학년때 '서양의 인문학 기초이론'을 2학년 '현대 유럽의 발전사' 3학년 '현대 인문학 그리고 4학년 때는 '중국 문화의 발전사' 등 세계 문화와 역사 인류의 시대적 변화 과정을 공부합니다.
이렇듯 인문학의 기초를 다지는데 중점을 두는 커리큘럼으로 학부과정이 구성돼 있습니다. 이 학교엔 프래터너티(Fraternity) 소로리티(Sorority)와 같은 클럽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또한 스포츠 특기생도 뽑지 않습니다.
그러나 전교생에게 체육과목은 필수적으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카약에서부터 저글링까지 다양한 체육과목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 학교 럭비 펜싱 프리스비 날리기 팀은 최강의 자리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리드 칼리지는 오리건주 포틀랜드시에 있습니다. 이 학교는 시므온 리드라는 한 기업가가 "내 유산 중 일부를 반드시 사회에 공헌하는데 써달라"는 유언을 남김에 따라 그의 부인 아만다 리드가 그의 이름을 본떠 1908년 설립했습니다.
학교 캠퍼스에는 학교 중앙을 가로 지르는 '리드 캐년'이 있는데 이 캐년은 총 26 에이커나 됩니다. 그 한 가운데에 있는 호수는 미국에서 자연 생태를 가장 잘 보존하고 있기로 유명합니다.
이 학교 웹사이트에 들어가보면 캐년과 호수가를 생생하게 볼 수 있습니다. 매년 학생들이 주축이 돼 이 리드 캐년에 나무를 심고 자연환경 보존을 위해 캠프를 엽니다. 올해는 11일 '캐년데이'가 열려 관심있는 모든 사람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리드 칼리지는 1407명의 학부생이 있습니다. 성비는 여학생 55% 남학생 45% 타민족은 전체의 25% 입니다. 전교생 가운데 6명이 한국 출신 유학생입니다.
리드 칼리지의 모든 신입생들은 필수로 인문학 과목을 수강해야 하는데 그 내용은 고전문학 및 예술의 이해 그리이스 로마 성경 고대 유대인 역사등이 골고루 포함돼 있습니다. 또한 학부의 자연과학 분야 학생들이 원자로 시스템을 직접 운영할 수 있도록 허락하는 학교도 이 리드 칼리지뿐 입니다.
지난해 입학사정을 보면 이 학교엔 3485명이 지원 330명이 입학했습니다. SAT성적은 평균 2080 학교 내신은 평균 3.9 였습니다.
Reed College:3203 SE Woodstock Blvd Portland Oregon 97202-8299 503-771-1112 www.reed.edu. 토탈에듀케이션 공동대표: 201-264-4452.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