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eeler Peak로 들어가는 Carson National Forest의 초입 계곡부터 사람을 자지러지게 만든다.
자지러지게 놀란 가슴을 진정시키며 간신히 64번 서쪽으로 더 들어가면 Cimarron서부터 Eagle Nest Lake까지 계곡 속의 경치는 또 어떠한가?
금강산의 1만2000 봉에 비유해도 작은 손색은 될지언정 그리 크게 명예는 훼손되지 않을 만큼 신비스러움에 휩쌓이게 된다.
이 모든 비경들이 Wheeler Peak로 들어 가는 길목에 자리 잡고 있는데 미 50개 주 최고봉 등정 28번 째인 Wheeler Peak는 New Mexico주에서 제일 높은 1만3161피트이며 록키 산맥에서는 제일 남쪽에 있는 거봉 이다.
이 산은 New Mexico주에서 가장 예술적 정서와 건축미가 흐른다는 Taos시 바로 옆에 있기 때문에 전에는 Taos Peak이라고 불렀으나 1909년 육군 중장으로 있던 George Wheeler가 10여 년 동안 이 지역에 기여한 공로를 기리기 위해 Wheeler Peak라 개명하게 되었다.
짐승은 죽으면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은 뒤 이름을 남긴다더니 10여 년 동안 한 우물만을 판 보람과 효험이 있어 높은 산에 이름을 남기는구나.
Carson계곡을 끝까지 올라가면 스키 리조트 타운이 나온다.
양 옆으로 산세가 험하고 경사가 심해 저런 곳에서 어떻게 스키를 타고 내려오나 할 정도로 주위의 산들이 모두 악산들이다.
Wheeler Peak를 오르기 위해서는 8시간 정도 소요되는 2코스가 있는데 짧은 코스를 택하려면 Williams Lake로 가는 1.8마일의 급 경사 길을 올라가면 등산로 입구의 주차장이 나온다.
주차장에서 Williams Lake까지는 2.2마일이고 Williams Lake에서 Wheeler Peak까지는 불과 1마일 밖에 안 되지만 작은 고추가 맵다고 이 1마일이 사람을 거의 다 죽이는 일명 '깔딱고개'다.
Williams Lake의 고도는 1만1040피트인데 Wheeler Peak의 정상과는 1 마일 거리에 무려 2100피트의 고도 차이가 난다.
통상적으로 45도의 경사만 되어도 혀를 내 두르는 판에 이 곳은 경사가 60도라니 고개를 바짝 젖혀도 등산로 앞 길이 안 보인다.
Williams 호수를 가운데 두고 1만3000피트나 되는 4개의 준봉들이 숨이 막힐 정도로 '강강수월래'를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