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스테파니 장의 뉴아이비 탐방] (25) 워싱턴 유니버시티 세인트 루이스

US뉴스&월드리포트, 학부랭킹 12위…상대출신, JP모건· IBM 등 기업 CEO
의과대학 ‘물리재활치료학’ 미국내 2위

신흥 아이비리그 25개 가운데 가장 늦깍이로 데뷔한 학교인 ‘워싱턴 유니버시티 인 세인트 루이스(Washington University in St. Louis)’를 마지막으로 소개합니다. 미국에는 여러분도 잘아시다시피 워싱턴 대학이 너무나 많이 있습니다. 모두 찾아보니 20개가 넘습니다.

그러나 이 많은 워싱턴 대학 가운데 신흥 아이비리그로 선정된 대학은 세인트루이스에 있는 워싱턴 대학입니다. 이 때문에 워싱턴대학 이름 뒤에 반드시 세인트 루이스를 붙여야만 합니다. 워싱턴 대학은 보통 미국에서는 ‘워시 유 (Wash U)’로 알려져 있습니다.

‘US뉴스&월드리포트’는 지난 2007년 이 학교를 학부 랭킹 12위에 선정했습니다. 이는 코넬대학과 동일한 순위 입니다. 또한 입학사정 경쟁력 6위, 의과대학 랭킹 4위, 소셜워크 부문 경쟁력 2위를 기록했습니다.

법과대학은 현재 미국 내 랭크 19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학부생들의 평균성적은 96%를 자랑할 만큼 완벽한 학생들이 모인 곳입니다만 그만큼 수재들의 엉뚱함도 묻어나는 학교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연구 업적이 뛰어난 교수진을 확보하고 있는 의과대학은 특히 ‘물리 재활 치료학’은 미국내 랭킹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워싱턴 대학의 올린 상과 대학은 현재 미국내 학부 상과대학 프로그램중 가장 경쟁이 치열합니다. 이 대학에선 미국 내 굴지의 회사를 움직이는 CEO들을 배출해 내고 있습니다. 이 학교 졸업생 가운데 최고 간부직을 맡고 있는 회사들을 소개하자면 삼성을 비롯 앤하우저 부시, 뱅크 오브 아메리카, 액슨-모빌, 제네럴 밀즈, IBM, 메리옷, JP 모건 체이스 등입니다.

올린 상과대학생 뿐만이 아니라 어떤 분야의 학과를 전공해도 이 대학의 ‘창업투자센터(Skandalaris Center)’에서 교육 받은 후 학생신분으로 창업, 직접 기업을 세우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4가지의 교육단계를 거치는 이 창업투자센터의 학생으로 뽑히면 최대 8명 학생에게 3000달러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학교와 지역사회에 더움이 되는 사업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현재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이 운영하는 사업체를 보면 ‘베어스 바이크(Bear’s Bike)‘ ’사우스 40 비디오(South 40 Video)’ ‘워시-유-워시(Wash-U-Wash) 등을 포함, 수십개에 달하고 있습니다.

이 대학엔 미 전국 50개주에서 온 학생들 이외에도 괌과 프에르토리코를 포함, 세계 100여개의 나라에서온 학생들이 함께 학업에 몰두히고 있습니다. 학생과 교수대 비율은 7대 1이며 학생들이 캠퍼스 생활을 알차게 할 수있도록 200여개가 넘는 학생 동아리가 있고 상과대학, 법과대학, 의과대학, 사회 복지학의 분야가 학부/대학원 연계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대학 학부엔 6223명과 대학원 이상 6067명의 학생을 포함, 총 1만2290명의 학생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7년도 입학사정 기록을 잠깐 살펴보겠습니다. 2만2428명이 원서를 내 1334명의 신입생을 선발했습니다. 지원자의 19%만이 입학허가를 받아 입학 경쟁률 1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대학에 이렇게 많은 학생들이 지원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캠퍼스의 훈훈함 때문입니다. 우선 미국 중앙부에 위치한 세인트 루이스시 도시와 주거지역이 잘 어울어진 학교 주변 지역과 학구적인 분위기의 캠퍼스 환경, 그리고 무엇보다 우수한 교수진, 친절하고 서로 돕는 학교 분위기가 가장 큰 이유입니다.

또한 이 대학 학부생들은 입학 후 이미 대학원 과정까지 동시에 합격이 되는 ‘학부와 대학원 연계 입학허가제(Dual Undergraduate and Graduate Program)’의 특혜가 있어 더욱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워싱턴 대학은 1853년 윌리엄 그린리프 엘리옷과 웨이만 크로우라에 의해 설립됐습니다. 설립 당시 이름은 엘리옷 신학교였습니다. 여러분이 잘 알고 계시는 노벨상 수상자 티 에스 엘리옷은 바로 이 분의 손자입니다.

그리고 1857년 미국의 첫 대통령인 조지 워싱턴을 기념해 학교 이름을 워싱턴 대학으로 바꿨고, 미국에 있는 다른 워싱턴 대학과의 혼돈을 방지하기 위해 워싱턴대학 이름 끝에 세인트 루이스를 덧붙인 것 입니다.

www.Wustl.edu, 800-638-0700 ^Washington University in St. Louis Washington University : One Brookings Drive St. Louis, Missouri ^토탈에듀케이션: 201-264-4452. <끝>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