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아름다움 해석, 남녀가 다르다

Los Angeles

2009.03.05 17:58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기사 공유
남성, 공간적 측면에 집중
여성, 시각+언어로 해석
남자는 오른쪽 뇌를 사용해 아름다움에 관한 정보를 처리하지만 여자는 같은 일에 양쪽 뇌를 다 사용하며 아름다움을 해석하는 방식도 남녀가 다른 것으로 밝혀졌다.

스페인 발레아레스 대학 연구진은 미국립과학원회보(PNAS) 최신호에 실린 연구보고서에서 여성은 시각적 대상을 언어와 연관시키는 반면 남성은 대상의 공간적 측면에 집중하기 때문에 이런 차이가 생기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남자 10명과 여자 10명에게 도시와 시골의 풍경 그림과 사진들을 보여주고 각각의 장면들을 `아름답다'와 `아름답지 않다'로 평가하도록 한 뒤 전극이 부착된 피실험자들의 뇌 전류로 형성되는 자기장 영상을 조사했다.

그 결과 첫 30밀리초 동안에는 남자와 여자의 뇌에 아무런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300~700밀리초 사이에는 아름다운 대상을 볼 때 그렇지 않은 것을 볼 때보다 뇌 활동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남녀 모두 활동이 가장 활발한 영역은 시각 인식과 공간 방향 및 정보처리를 담당하는 두정엽으로 나타났지만 남자의 경우 오른쪽으로 몰려 있는 반면 여자의 경우엔 양쪽이 모두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어느 것이 아름답고 어느 것이 아름답지 않은 지에 대해서는 사람들 사이에 차이가 있었지만 성별과 관련해서 이렇다 할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 연구로 아름다움을 인식하는 남녀의 방식에 차이가 나타나는 이유와 기전이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아마도 인류의 진화 과정에서 남녀가 맡은 사회적 역할이 달랐기 때문이 아닌가 추측된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