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때 그 영화] 삶에는 희망이 있다
과거가 없는 남자(The Man Without A Past)
건달들의 습격을 받아 소지품은 물론 신분증 하나 없는 맨 몸으로 병원으로 실려간 이름 없는 그는 생명이 위험한 상태. 오전 5시 12분 온몸이 붕대에 휘감겨진 그는 결국 사망선고를 받는다.
그러나 의사들이 자리를 비운 사이 의식을 회복한 남자는 무작정 병원을 빠져 나온다.
직업도 돈도 그리고 기억마저 없는 그는 인적 드문 길가에서 다시 정신을 잃고 만다. 그가 쓰러진 곳은 거리의 부랑아들과 가난한 이웃들이 함께 살아가는 마을. 컨테이너를 개조해 살고 있는 부랑자 가족의 따뜻한 보살핌 속에서 점차 건강을 회복한 그는 주위 사람들의 도움으로 과거의 기억을 되찾으려 애쓰는 가운데 그곳의 생활에 점점 익숙해진다.
그곳에서 그는 마을의 가난한 이웃들을 도우며 사는 구세군의 여인 이루마를 만나 사랑에 빠진다. 그리고 이루마와의 사랑을 통해 점차 활기차게 변해간다. 여전히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하지만 그에게는 새로운 인생이 시작된다.
기억이 없어도 과거를 몰라도 현재의 행복에 소박한 기쁨을 느끼며 이제는 주변사람들에게 활력을 불어넣는 존재가 된 그는 자신의 과거는 커녕 이름조차 알 수 없는 답답함을 뒤로 하고 자잘한 일거리들로 조금씩 돈을 모아 작지만 안락한 자신만의 컨테이너도 마련하게 된다.
그러던 어느날 새로운 인생에 적응하며 미래를 계획하는 남자에게 뜻밖에 사건이 일어난다. 그리고 잊고 있던 그의 과거가 밝혀지는데….
'레닌그라드 카우보이 미국에 가다'로 유명한 핀란드 감독 아키 카우리스마키가 삶의 희망을 주제로 만든 이 작품은 깐느 영화제 심사위원대상을 비롯 아카데미상 외국어영화상 후보에 오르는 등 세계 유수의 영화제에서 수상하는 쾌거를 거두었다.
미국에서는 소니픽쳐스 클래식을 통해 배급 무려 5개월에 이르는 장기상영에 돌입하며 흥행에 성공했으며 자국인 핀란드는 물론 프랑스를 비롯한 대부분의 유럽 국가에서 역시 헐리웃 블록버스터들과 대등한 흥행 성적으로 관객과 평단의 호평을 양손에 거머쥐는 성과를 이루어 아키 카우리스마키가 만든 영화 중 가장 대중적이고 유쾌하며 완성도 있는 영화라는 평가를 받았다.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