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영아의 웰빙 가드닝] 텃밭서 키워보는 토마토
종일 햇빛 드는 곳에 심어야
병충해 강한 종류 모종 심고
물은 한번에 넉넉하게 줘야
이 달에 심기 시작해서 4월까지 심을 수 있다. 경제가 어려운 때일수록 작은 땅에라도 야채를 심어 먹게되면 또다른 재미를 누릴 수 있다.
정원에서 딴 익은 토마토는 마켓에서 사는 토마토보다 맛이 월등해 아이들도 좋아한다. 건강식품으로 몇 손가락 안에 꼽히는 토마토를 싱싱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야채정원의 첫 번째 품목이 되는 것은 당연하다.
더군다나 키우기도 쉽다. 많은 종류 중에서 우리 집 정원에 맞는 것을 마음대로 고를 수도 있고 심어놓으면 풍족하게 열매를 거둘 수 있다. 토마토는 냉장고에 넣어 보관하면 맛도 떨어지고 먹을 때 입안의 느낌도 못해진다.
토마토가 건강하게 자라기 위해서는 어려서부터 온종일 햇빛을 받아야 한다. 햇빛이 부족하면 가늘고 길게 자란다. 건강하게 자라도록 하기 위해서 하루에 한 두 차례 손으로 솔질하듯이 윗부분을 가볍게 쓸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토마토는 비옥한 흙과 퇴비 넉넉한 물 하루 6시간 이상의 햇빛을 좋아하고 산성을 좋아한다. 비료를 주면 곧 반응을 보이므로 정기적으로 비료를 주고 특히 토마토만을 위한 비료를 준다면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다.
◇병충해에 강한 종류를 선택한다. 챔피언(Champion) 허스키 레드(Husky Red) 베터보이(Better Boy) 에이스 하이브리드(Ace Hybrid) 셀레브리티(Celebrity) 등이 좋다. 일찍 수확하려면 얼리 걸 임프루브드(Early Girl Improved) 포스 오브 줄라이(Forth-of-July) 인챈트먼트(Enchantment) 등을 고른다.
◇온종일 햇빛이 잘 드는 곳을 골라 흙을 깊게 파고 흙 개량재(Soil Amendment)를 섞는다.
◇이식할 모종을 깊게 심는다. 너무 가늘고 길게 자랐으면 아래쪽 잎을 따내고 땅을 옆으로 길쭉하게 파서 아래쪽이 구부러지도록 옆으로 뉘어 심고 위쪽은 곧바로 서게 심는다. 땅에 심겨진 줄기를 따라 뿌리가 나온다.
◇받침대를 한다. 아래쪽 잎이나 줄기가 옆으로 뻗어 땅에 닿게 자라면 썩거나 해충이 공격할 수 있으므로 잘라버린다.
긴 막대기로 받침대를 할 수도 있고 약간 굵은 철사로 된 케이지를 사용할 수도 있다.
◇물을 자주 주기보다는 한번에 넉넉히 주고 잎에 주지 말고 흙에 직접 준다.
◇2주나 3주에 한 번씩 야채를 위한 비료나 토마토만을 위한 비료를 사용한다.
완전 유기농으로 키우고 싶다면 유기비료나 집에서 만든 컴포스트를 사용한다.
◇토마토가 크고 건강하게 열매를 맺도록 하기 위해서는 주된 몇 줄기만 강하게 자라도록 하고 잎과 줄기 사이에서 나오는 흡지들을 따내버린다.
■종류 '체리' 사촌 '그레입' 최근 인기
◇체리 토마토
아이들과 어른 모두가 좋아하는 토마토로 한입에 넣고 먹을 수 있어 간편하다. 정원에서 따면 손질할 필요없이 그대로 스낵이 된다. 샐러드나 야채꽂이 바비큐용 꽂이 등에 사용된다.
◇그레입 토마토
계란 모양의 작은 크기로 체리 토마토의 사촌쯤 되는데 2 3년 전부터 더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더 달고 맛이 있기 때문이다.
◇일반 토마토
일반적인 토마토로 일찍 열매가 익는 것과 늦게 익는 것 큰 것 동그란 것 더 많은 수의 열매를 맺는 것 과육이 더 많은 것 등 종류가 다양하다.
◇비프스테익 토마토(Beefsteak tomatoes)
토마토 종류 중 왕이라고 할 수 있다. 맛도 좋고 매우 커서 한조각으로 샌드위치 전체를 덮을 수 있는 크기다. 익을 때까지 시간이 걸리는 편이다.
◇롱 키퍼스(Long Keepers)
크기가 비교적 작고 오렌지 빛 노란색을 띤 토마토다.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두면 6개월 이상 장기적인 보관이 가능하다. 만일에 6월에 수확한다면 초겨울까지 두고 먹을 수 있다.
■TIP 병충해 예방
한 여름에 들어서면 토마토의 아래쪽에 둥근 갈색반점이 생기는 등 마름병과 균류 감염이 생길 수 있다. 병충해 방지를 위해서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병충해에 강한 종류를 심는다.
◇밤에 물을 주면 수분과 습기 열기 등이 합해서 질병을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가급적 밤에 물을 주지 않도록 하고 뿌리에 직접 물이 가도록 준다.
◇심을 때 서로 너무 가까이 붙여 심으면 공기 유통이 되지 않아 질병을 불러올 수 있으므로 성숙하면 어느 정도 자라리라는 것을 계산하고 간격을 잡는다.
◇이슬이 아직 남아있을 때 비온 직후나 물을 준 직후 등 아직 젖어있을 때에는 토마토 밭에서 일을 하지 않는다.
◇같은 장소에 매년 계속해서 토마토를 심지 말고 3 4년에 한 번씩 다른 야채와 교대해 심는다.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