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중앙일보

광고닫기

[돈 되는 라이선스 -6] 차고 문 기술자

Los Angeles

2009.03.15 20:11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기사 공유
1.차고 문 기술자란

머리 위로 열리는 문(automatic overhead garage)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기술자다. 나무 철 알루미늄 등 다양한 자재로 만들어진 문을 설치 개조 수리한다. 보통 가정용으로는 창고와 차고 문 상업용으로는 주유소나 정비소 작업실 문을 다룬다. 문 설치는 물론 고객이 원하는 디자인으로 문을 제작해주기도 한다.

2. 어떤 라이선스 필요

가주 하청업체 라이선스(Contractor's License)인 'C-61/D-28'이 필요하다. C-61은 하청업 라이선스 중에서도 제한된 분야의 전문기술을 요구한다. C-61은 세분화된 라이선스로 또 나눠지는데 그 중 D-28은 출입문과 문을 여는 장치를 다룬다.

3. 응시 자격

18세 이상이면 학위와 상관없이 누구나 응시 가능하다. 단 경력이 2년 있어야 한다. 필기시험은 객관식이며 두가지 항목으로 나뉜다. 하나는 법규 관련 또하나는 실무 관련이다. 한국어 시험이 없어 시험 문제를 읽고 쓸 정도의 영어 실력을 갖춰야 한다. 또한 경력을 쌓으려면 관련 업소의 수퍼바이저 지도 아래 2년간 실무 경험을 한다.

4. 관련 교육

의무 교육과정이나 정부가 운영하는 정해진 교육기관이 없다. 따라서 한인들의 경우 타운내 하청업 라이선스 학원에서 법규를 배우며 대개 6개월내 마스터 할 수 있다. 실무 관련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경험이 필수다. 그러므로 경력을 쌓는 2년동안 시험공부도 같이 병행하는 것이 좋다.

5. 취득요령

신청서와 함께 수수료 250달러를 가주 하청업체 라이선스위원회(Contractors State License Board)로 보내야 한다. 신청서가 접수되면 시험일시와 장소를 알리는 편지가 발송된다. 라이선스는 2년에 한번씩 경신해야 하며 300달러의 수수료를 내야한다.

6. 보수

시간제 연봉제 등 상황에 따라 다르다. 라이선스 취득 후 근무 첫해 연봉은 대개 2만5000달러선이다. 시간당 임금은 20~25달러선. 임금에 있어 주류업체와 한인업체 간 큰 차이는 없다.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