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한 동굴 속 매력으로 빠져볼까

산동 동굴

◇산동 동굴(베트남)
베트남 하노이에서 남쪽으로 450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는 ‘산동 동굴’ 은 길이 6.5km, 높이는 200m, 넓이는 150m 로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동굴이다. ‘산동 동굴’은 1991년에 호칸이라는 농부에 의해 발견되었다.
자연 재해를 피하기 위한 피난처를 찾던 중 발견된 이 동굴은 2009년에 영국의 탐사팀에 의해 내부 곳곳까지 자세하게 밝혀지면서 전 세계를 놀라게 했다.
동굴 안에는 150개의 작은 동굴들과 폭포, 호수, 하천과 삼림이 펼쳐져 있으며 독특한 모양의 종유석과 석순, 석주 그리고 기묘한 모양의 돌이 가득하다. ‘산동 동굴’은 수풀 가득한 길을 지나 무릎까지 차는 계곡을 지나야 동굴을 구경할 수 있다. 때문에 미리 특별 허가를 받아야 하며 어린이나 임산부는 입장이 불가능 하고 18세 이상부터 탐험에 참여할 수 있다.
이곳에서는 동굴 투어 전문가와 함께 하는 트레킹, 캠핑, 암벽 등반, 정글 탐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으며 이를 즐기기 위한 다양한 용품들도 모두 제공된다.
◇와이토모 동굴(뉴질랜드)

나이카 크리스탈 동굴
실제로 이곳은 동굴 지하에 흐르는 강이 미로처럼 동굴 내부를 연결하는데 이곳은 과거에는 바다 속에 잠겨져 있었다가 지각 변동을 겪으며 솟아 오른 형태로 지금도 남겨진 해양 동물들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지구상에서 가장 비현실적인 곳’ 이라 불리는 ‘와이토모 동굴’은 세계 8대 불가사의 중 하나다. 바로 동굴 천장을 가득 메운 글로웜(Glowwom)이라는 곤충 때문이다. 개똥벌레의 일종인 글로웜은 와이토모에서 서식하는 것으로 오직 뉴질랜드에서만 볼 수 있다.
동굴 내부는 글로웜을 보호하기 위해 사진 촬영이 금지되어 있다. 관광객은 작은 배를 타고 글로웜의 빛을 따라 동굴을 탐사하게 된다.
◇아이스리젠벨트(오스트리아)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의 마을 베르펜의 해발 1500m에 위치한 ‘아이스리젠벨트’ 는 세계에서 가장 큰 얼음 동굴로 약 100만년의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
‘아이스리젠벨트’ 는 ‘얼음 거인의 세계’ 라는 뜻으로 동굴 전체의 길이는 약 40여 km 에 달한다.
이곳은 약 1억년 전의 지각 고도에 의해서 형성되기 시작했다. 처음 갈리진 틈과 균열은 수 천년에 걸친 화학적 용해 과정과 물 침식으로 지하 균열이 증가하면서 엄청난 빈 공간이 생겨났고 지금의 동굴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이 중 관광객들에게 개방된 곳은 1km로 가이드를 동반한 동굴 투어만 허용되고 있다.
동굴 내부는 영하의 온도로 1년 내내 얼음이 녹지 않기 때문에 신비로운 얼음들이 가득한데 얼음 마다 ‘얼음 오르간’ ‘얼음 예배당’ 등의 이름이 붙을 만큼 에메랄드 빛의 하얗고 투명한 얼음들이 관광객의 시선을 사로 잡는다.
◇프레드야마 성(슬로베니아)
슬로베니아의 자랑 중 하나는 바로 동굴이 많이 발견되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까지 총 1만1500 여개의 동굴이 발견되었는데 그 중 절벽에 생긴 자연 동굴 입구에 지어진 성인 ‘프레드야마 성’ 은 슬로베니아를 유명한 관광지로 만들어준 관광지 중 하나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동굴에 보존된 성인 ‘프레드야마 성’ 은 123m 높이의 수직 절벽 위에 만들어져 세계에서 가장 큰 동굴 성으로 기네스북에 기록되어 있다.
성의 왼쪽 부분은 12세기에 지어졌으며 오른쪽 부분은 13세기 그리고 중간 부분은 르네상스 시대에 증축되었고 16세기에 이르러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성 아래의 동굴이 발견된 것은 8km 쯤 되는데 이 중 700m 만 관광객에게 개방하고 있다.
악명 높은 중세의 남작이 왕으로부터 목숨을 보존하기 위해 이곳에서 생활했다고 전해진다. 성 안은 석회 동굴과 연결되어 있으며 중세 시대에 사용되었던 거실과 부엌, 예배실 등을 관람할 수 있다.
프레드야마 성 내부에는 유사시에 뒤쪽을 통해 나갈 수 있는 통로가 있는데 자연 동굴과 이어져 있어 앞문을 이용하지 않고도 생활이 가능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나이카 크리스탈 동굴(멕시코)
‘크리스탈 동굴’ 은 멕시코 치와와주 나이카 광산 지하 300m에 위치하고 있다.
1910년 나이카 광산에서 일하던 광부들에 의해 우연히 발견된 이 동굴은 지표면에서 가까운 곳과 300m 깊이의 지하 두 개의 공간으로 나뉘는데 모두 투명하고 아름다우면서도 날카로운 수정이 발견된 곳이다. 특히 300m 깊이의 동굴은 마치 슈퍼맨 영화 속에 등장하는 신비로운 비밀기지를 떠오르게 하는 할 만큼 거대한 크리스탈이 가득하다. 가장 큰 수정 기둥의 경우 길이 12미터, 지름은 4미터, 무게는 55톤에 달할 정도로 세계에 존재하는 모든 광물질 중 가장 큰 것으로 밝혀졌다.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