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3분체조] 파워 센터 (2)···인체의 중심 '골반' 운동 즉시 활력 생생

골프와 같은 운동도 이 원칙이 적용된다. 만약 등 근육이 순서대로 움직이지 않으면 근육은 서로 부딪치면서 긴장이 발생되고 몸은 유연성을 잃게 된다. 힘을 발휘할 수도 없다.

파워 센터 운동을 하면서 허리부터 목까지 모든 근육이 채찍과 같이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느껴 본다. 등, 가슴, 머리는 골반의 움직임을 따라가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된다. 하고나면 금방 자세가 좋아지고 활력을 얻게 된다.

◇이렇게 해보세요

1. 시작자세

의자에 앉기: 발을 어깨넓이 만큼 벌리고 의자에 앞부분에 앉는다. 발다박 전체를 바닥에 붙인다. 무릎과 발목은 수직이 된다. 양손은 무릎위에 올려 놓는다. 바닥에 시계가 있다고 연상한다. 골반의 뒤가 6시 앞 12시 오른쪽 3시 왼쪽이 9시가 된다.

2. 동작1

골반을 뒤로 6시쪽으로 등을 둥그렇게 구부리면서 오른쪽 3시 방향까지 민다. 시계의 원을 따라 시작자세로 돌아간다(사진1). 호흡은 자유롭게 한다. 6시 3시에서 잠시 머무르면서 8회 반복한다. 가능한 한 상체의 긴장을 뺀다. 3시 방향에서 몸무게는 거의 오른쪽 엉덩이에 오게 되고 등도 조금 펴지게 된다.

3. 동작2

골반을 앞으로 12시쪽으로 허리의 만곡을 만들면서 밀고 오른쪽 3시 방향까지 민다. 시계의 원을 따라 시작자세로 돌아간다(사진2).

호흡은 자유롭게 한다. 3시 방향에서 허리의 만곡은 줄어 든다. 복부 등을 이완시킨다. 머리와 목은 자유롭게 움직이도록 한다. 12시 3시에서 잠시 머무르면서 계속 8회 반복한다.

4. 동작3

골반을 12시쪽에서 시작해서 6시 방향까지 민다. 시계의 12시와 6시 사이의 원을 따라간다. 시작자세로 돌아온다(사진3). 12시에서 허리는 앞으로 만곡이 되고 6시쪽으로 갈수록 뒤로 구부러지게 된다. 만곡과 구부러짐은 부드럽게 한다. 12시와 6시에서 잠시 머무르면서 계속 8회 반복한다.

5. 동작4

골반을 6시 방향을 시작으로 천천히 3시 12시 9시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린다. 시간을 건너 뛰지 않도록 한다. 계속적으로 8회 원운동을 한다(사진4). 몸을 이완시킨다. 가슴과 머리도 시계반대 방향으로 원운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주목한다.

6. 동작5

잠시 쉰다. 앉는 것이 얼마나 편한지 느껴본다. 서서 걸어본다. 몸이 얼마나 부드럽게 움직이는지 느끼고 즐긴다.

◇주의사항

1. 몸의 근육이 이완되도록 천천히 움직인다.

2. 체중이 시계의 원을 따라 움직이고 있는 것을 느낀다.

3. 12시 방향에서 키는 약간 커지고 6시 방향에서 줄어드는 것을 인지한다.

◇문의: 이상오(애림한방병원) 213-500-7057 [email protected]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