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따라하기] 지수형 연금보험
써니 이/종합플래닝 전문가
FIA는 안전자산관리를 위한 방법론 중의 하나로 쉽게 말해 '원금이 보장되는 지수형 연금보험'이라고 보면 된다. 이시간에는 미래 설계 및 노후준비를 위한 수단으로서 FIA가 가지고 있는 몇가지 특징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첫번째 가장 큰 특징으로는 '세금유예 혜택'을 들 수 있다. 하나의 예를 들어보자. 25% 소득세율을 가진 세사람이 각자 다른 어카운트에 장기저축을 한다고 가정해 보자. 한사람은 세금을 내는 어카운트에 다른 한 사람은 세금유예 어카운트에 그리고 나머지 한사람은 무세금 어카운트에 각기 저축을 한다고 치자.
세사람 모두 첫 투자금 10만달러에 매년 5000달러씩 8% 이자로 20년간 투자를 한다고 가정할 때 만기 후 이 세 어카운트의 총 저축액은 얼마가 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총저축액은 물론 세금을 내는 어카운트가 가장 낮고 그 다음은 세금유예 어카운트 그리고 무세금 어카운트가 당연히 가장 높다. 매년 세금을 내는 어카운트의 총액은 50만4642달러 세금유예 어카운트 경우는 57만1179달러 그리고 무세금 어카운트의 총 저축액은 69만4906달러로 나타났다.
이때 세금유예 어카운트의 총액은 '인출시점 전'까지는 69만4906달러로 무세금 어카운트와 같다는 사실에 주목하자. 다만 마지막에 총액을 인출할 때 25% 세금을 내게 되므로 어카운트 밸류가 그만큼 줄어든 것이다.
하지만 이 세금유예 어카운트의 69만4906달러를 한꺼번에 목돈으로 찾지 않고 매년 밸런스의 일부만 은퇴 수입원용으로 찾아 쓴다면 밸런스에 위와 같은 큰 구멍을 나지 않은 채 나머지 밸런스도 계속 복리이자로 성장하게 된다. 만약 몇 년후 소득세율이 15%나 그 이하로 떨어진다면 그만큼 인출시 세금은 더 줄어 들게 된다.
FIA의 두번째 주요특징으로는 '원금보장'을 손꼽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주식이나 뮤추얼 펀드 또는 그런 펀드에 묶여있는 변액(Variable)상품들의 경우 마켓의 등락에 따라 원금이 오르락 내리락하게 되지만 FIA의 경우 재정상태가 튼튼한 생명 보험회사들과 계약을 맷는 순간부터 마켓으로부터 100%원금보호를 받게 된다. 이외에도 어누이티는 주정부 State Guaranty Association의 보호 또한 받는다.
FIA의 세번째 특징으로는 '페이아웃 옵션'을 들 수 있다. FIA에는 만기 전이나 후에 여러가지 '페이아웃 옵션'들이 주어진다.
가장 일반적인 옵션은 목돈을 전액 인출하는 것이다. 이때의 목돈이란 대체적으로 '원금+보너스+인덱스이자'를 말한다. FIA는 '지수형 연금보험'으로 주식시장이 활황세일 때는 인덱스의 동반상승을 통해 높은 기대 수익률을 예상할 수 있기에 인덱스 이자의 복리성장도 플러스다.
그외에도 만기후 노후 은퇴자금을 설계하고 싶다면 10년 15년 20년 등 약정기간동안 일정액을 주기적으로 지급받거나 아니면 인출나이부터 '마르지 않는 샘물'과 같은 평생인컴을 선택할 수 있다.
▷문의: (213)291-9272(2번) [email protected]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