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승은의 홈 베이킹] 술빵, 지하철역에서 사먹던 그맛
학교 다닐 때 지하철역 계단에 보면 아주머니들께서 둥글넙적한 빵을 팔고 계셨다.난 음식에 대한 호기심이 원체 많은 지라 그 앞을 못 지나가고 침을 흘리며 고민했다. 사먹을까 말까.
명색이 잘 차려입은 아가씨인데 쭈그리고 앉아 사먹자니….
어릴 때는 신난다 사먹곤 했는데 결국 못사고 집에 와서 만들어보니 이렇게 쉬울수가.
여러분들을 위해 더 쉬운 버전으로 바꿔서 이자리에 소개해 본다. 같은 반죽을 집집마다 다 있는 오븐에 구우면 머핀이 되어 먹기 쉽고 찜통에 올려 찌면 오븐에 구운것 보다 훨씬 보드라운 술빵이 된다.
이게 바로 그때 그 지하철 역에서의 술빵이다.
원하는 스타일로 만들어보자.
◇재료(머핀 12개 분량)
핫케잌 가루 2컵 설탕 반컵~2/3컵맥주 한캔.
참 간단도 하다. 그러나 맛은 결코 무시 못할 만치 담백하고 맛이 좋다.
단거 좋아하는 분들은 2/ 3컵은 넣어야 단맛이 나고요. 그냥 담백한걸 원하면 반컵이면 충분하다.
◇이렇게 만드세요
1.그냥 큰그릇에 모든 재료 다 넣고 잘 섞어준다.
2.머핀틀에 종이 머핀컵을 넣고 반죽을 부은 후
3.350도 오븐에 20분간 굽는데 한 7분 정도 구운후 에 오븐을 열고 표면이 살짝 익었나 확인해본다. 그리고 위에 장식할 만한 크랜베리나 잣 블루베리 말린것등을 살짝 올린다. 그리고 다시 구우면 된다.
TIP
처음부터 고명을 올리면 반죽이 부드럽고 고명은 무거워 아래로 다 빠지게된다.
그래서 살짝 익은다음에 올려야 된다. 만약 찜통에 올려 찔 때는 찜기에 베보자기를 깔고 반죽을 부운후 물이 팔팔 끓은후 찜기를 올려 30분간 찐다.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