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남가주한의과대학] 구취에 대해(2)

MYJ

2009.08.11 17:43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글자 크기 조절
기사 공유
브라이언 김 / 남가주 한의과 대학
가을을 즐기고 계십니까? 산에는 벌써 단풍이 시작되었습니다.

자 오늘은 어제에 이어서 입냄새를 한방적으로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간단하게 맨손으로 할수 있는 입 냄새 제거하는 비법을 하나 전수해 드릴까 합니다.

원래 입안에 침이 많으면 잇몸도 건강하고 입냄새도 나지 않습니다. 침이 많으면 음식찌꺼기와 세균을 희석하고 씻는 작용이 왕성할 뿐만 아니라, 침속에 살균성분도 있어서 입안을 깨끗게 해줍니다. 그래서 항상 침이 많이 생기도록 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한방에서는 전통적으로 침샘과 잇몸을 자극하여 입냄새 방지와 잇몸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도인법 이라는 일종의 지압을 겸한 마사지법이 오래전 부터 전해오고 있습니다.

그럼 잠시 같이 해볼까요? 먼저 침샘이 있는 턱밑과 뺨을 문지르고 당겨 줍니다. 이어서 아래위 잇몸부위를 지압하듯이 양손으로 골고루 눌러 줍니다. 다음에는 혀를 이용해서 바깥쪽 아래위 잇몸을 좌우로 돌리면서 문지르고, 다시 안쪽 잇몸을 같은 요령으로 10분 정도 충분히 해줍니다. 이것을 반복하면서 입안에 침이 많이 고이게 되면 침으로 입안을 양치하듯이 여러번 헹군 후 보통 3번에 걸쳐 침을 삼킵니다.

저녁 자기전과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하는 것이 좋지만, 낮에도 자주 시간 되실때 해주시 면 더욱 좋습니다. 이 방법은 입냄새와 잇몸질환에 대단히 효과적이면서, 건강에도 아주 유익 합니다.

어떻게 입안에 침이 좀 고이셨습니까? 오늘은 아주 잠도 잘오실 겁니다.

남가주 한의대 브라이언 김이었습니다.

◆ 문의 : 213-413-9500
◆ 전문가 페이지 바로가기 : 남가주 한의과 대학 전문가 페이지 바로가기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