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목회] '영문교사' 훈련
오상철 목사/이민신학연구소 소장
1세교회가 예배의 강조와 교회당이나 교육관을 세우는 일에 매진을 해왔다면 2세교회는 교사훈련교재를 제작해야 한다.
교사훈련교재는 미국교재가 아닌 '영문교사 훈련교재'를 의미하는 것이며 한인2세를 위한 전문적인 교사훈련교재를 개발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금의 미주한인교회는 교사훈련에 대한 관심을 두어야 하는 시기로 교육전문가들이 모여 협의하고 머리를 맞대어 교사훈련교재 만들기에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는 장래의 이민교회의 방향을 예측하는 것으로 전심으로 교사훈련교재 제작에 투자를 해야 한다.
차세대에게 꼭 필요한 사안이 있는데 바로 그것은 교사훈련교재를 만들어 그 교재를 통해 2세들을 인물로 키우는 일일 것이다.
교사훈련교재는 다음과 같은 컨텐츠를 고려할 수 있다.
1.한국의 역사진술 2. 교사됨의 신학적 성서적 배경 3.이민교회 역사요약 4.교사의 사명 5. 청소년및 어린이 이해등이다. 하나씩 설명해보자.
▷한국의 역사진술이 필요한 이유는 교육교재를 통해 한인2세들의 민족관과 역사관을 바로 정립한다는 취지이며 ▷교사됨의 신학적 성서적 배경이 필요한 것은 성서가 강조하는 교사의 중요성에 대해 이민자적인 렌즈로 해석해야 하며 ▷이민교회 역사가 들어가야 하는 것은 한인2세들이 이민교회의 역사를 배워야 한인선조들의 신앙계승을 한다는 의미이며 ▷교사의 사명이 필요한 이유는 한인2세들의 비전과 역사적인 사명감으로 한인2세와 3세를 가르쳐야 한다는 것이며 ▷청소년및 어린이 이해가 중요한 이유는 교사가 한인차세대의 민족적사회학적인 배경을 이해해야 한인2세들의 방향을 알고 지도한다는 전제가 있기 때문이다.
2세들이 한민족의 자산이요 우리의 열매이다.
그러므로 1세와 2세들이 힘을 합쳐 2세들이 영문교사훈련교재를 만드는데 일조를 해야 할 것이다. 이 일에 이민신학연구소는 뜻이 있는 분들을 찾고 있다.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