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전문가 기고] 유한책임회사(LLC)란

김창수/공인회계사

사업체의 법적 형태는 자영업자(Sole Proprietor), 주식회사(Corporation), 파트너십(Partnership), 그리고 유한책임회사(Limited Liability Company) 등 4가지가 주종을 이룬다.

사업체는 업종, 규모, 위치, 투자자와 운영자 수, 종업원의 유무, 사업체와 개인의 소득세 부과 방법 등에 따라 달라진다.

유한책임회사(LLC)는 비교적 새로운 사업체의 형태로 뉴욕주에서는 1994년부터 시행됐다. LLC가 처음 설립된 곳은 1997년 와이오밍주이며 국세청(IRS)의 세법규정은 1988년에 나왔다.

LLC는 이름 그대로 투자자가 투자액의 한도 내에서 법적책임을 지는 회사이다. 유한책임에 관한 것은 주식회사와 같다. 그러나 세법상으로는 자영업자나 파트너십과 같다. LLC 자체는 세금을 내지 않고 투자자 각자가 회사의 손익 중 본인의 지분에 해당하는 만큼 소득세 신고를 해야 한다.

LLC에 투자해 지분을 갖고 있는 납세자를 LLC의 멤버(Member)라고 한다. 이는 주식회사의 ‘주주’나 파트너십의 ‘파트너’에 해당된다. LLC 멤버는 개인, 주식회사, 파트너, 다른 LLC의 멤버 등 누구나 될 수 있다. LLC에 멤버가 한명이면 싱글 멤버가 되고, 2명 이상이면 멀티 멤버가 된다.

개인이 혼자서 싱글 LLC를 만들면, 소득세 신고를 할 때 개인의 자영업체처럼 ‘Form 1040’이라는 양식의 스케줄(Schedule) C, F, E를 사용한다. 일반 영업은 스케줄 C, 농장은 F, 부동산 임대업은 E로 신고해야 한다.

멀티 멤버 LLC는 일반적으로 파트너십처럼 소득세 신고를 하지만 주식회사로 신고해도 무난하다. 하지만 LLC를 주식회사로 신고하는 것은 극히 드문 일이다.

LLC가 파트너십으로 소득세 신고를 하려면 ‘Form 1065’라는 양식을 사용하고, 주식회사로 하려면 ‘Form 1120’나 ‘1120S’를 사용한다. 멀티 멤버 LLC가 파트너십처럼 ‘Form 1065’로 신고를 하려면 멤버들은 ‘스케줄(Schedule) K-1’을 발급받아 각자 소득세 신고를 해야 한다.

LLC는 주정부에 등록함으로써 법적 형태를 갖추게 된다. 대외적으로 유한책임이 따르기 때문에 회사가 있는 지역 카운티에서 지정한 2개의 신문에 설립 공고를 내야 한다.

따라서 주정부 등록(Registration)과 카운티 공고 (Publication)에 따른 비용으로 인해 주식회사보다 설립비용이 더 든다.

LLC는 유한책임과 법인세의 이중과세 방지 목적으로 보았을 때 ‘에스 법인체(S Corporation)’와 비슷하다.

그러나 S 법인체가 인정되지 않는 주나 시정부(뉴욕시 포함)에서는 LLC 인기가 높다. 특히 부동산 임대업은 주식회사보다 LLC가 세법상 훨씬 유리하다. 이 때는 부동산 등기를 반드시 LLC 명의로 해야 한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