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마이클 장의 투자백과] 돈이 힘이다

Los Angeles

2009.09.30 14:49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글자 크기 조절
기사 공유
탑 프로퍼티스
유대인 투자자들이 자주 표현하는 'Money talks'라는 말이 있는데 이를 직역하면 '돈이 말한다'이지만 '돈이 힘이다'를 의미한다고 보면 더 정확하다.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 투자 이유를 들라고 하면 '행복해지기 위해' '경제적 안정을 위해' 등 다양한 이유를 제시하지만 따지고 보면 '돈을 벌기' 위해서이다.

▷돈은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

탈무드에는 돈에 대한 속담과 격언이 수없이 많다. "돈 돈 돈 우리는 돈 없이는 살 수 없다." "성서는 빛을 주고 돈은 따스한 온기를 준다" "몸은 마음에 의지하고 마음은 지갑에 의지한다" "좋은 수입보다 좋은 약은 없다" "지식이 너무 많은 사람은 늙지만 돈을 많이 가진 사람은 젊어진다" "돈을 사랑하는 것만으로 부자가 될 수 없다. 돈이 당신을 사랑하지 않으면 안 된다" 등 일일이 열거하기 힘들 정도다.

성공한 투자자는 돈을 좋은 것이라고도 나쁜 것이라고도 말하지 않는다. 돈이 있으면 그들의 삶에 많은 기회가 주어진다고 생각할 뿐이다. 돈은 그 자체가 선이나 악의 성질을 갖고 있지 않다. 돈에 대해서 많은 의견이 있을 수 있지만 분명한 사실은 "돈은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돈이 우리를 사랑할 정도로 강한 열망이 요구된다

위에서 언급한 돈에 대한 속담과 격언 중에서 "돈이 우리를 사랑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말이 있는데 필자는 여기서 "우리가 돈을 그냥 원하는 것만으론 안되고 돈이 우리를 사랑하게 될 정도로 아주 강하게 원해야 된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고 본다. 다소 진부한 표현일지 모르지만 결국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강한 열망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중장기적 관점에서 큰 결과를 기대하는 것이 고수들의 투자이다

지난 2002년 월드컵에서 대한민국 축구를 월드컵 4강으로 이끈 히딩크 감독이 열광하는 사람들 앞에서 "나는 아직도 배가 고프다!"고 했던 말이 더 큰 이슈가 됐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당시 한국 대표팀은 16강전에서 우승후보였던 축구강국 이탈리아에게 극적인 역전승을 거두고 8강전에서 무적함대 스페인을 격파하면서 기적의 월드컵4강에 진출했는데 히딩크 감독의 그 말이 선수단에 큰 영향을 주었을 것임에 틀림없다.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도 단기적 관점 작은 결과들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중장기적 관점에서 큰 결과를 기대하는 것이 바로 고수들의 투자이다.

"나는 아직도 배가 고프다"는 말속에는 부동산 투자에 '성공하는 불변의 원칙'이 포함되어 있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부동산 투자에 임해서도 철저한 준비와 분석이 뒷받침되어 있다면 우리도 "나는 아직도 배가 고프다"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문의: (323)235-5050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