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학년인 조앤은 학교성적이 들쑥날쑥 하는데 어떤때는 A를 받아오지만 어떤때는 C 나 D 도 받아오기 때문에 무엇이 문제인지 잘 이해할수 없는 상황이었다.
▷평가
조앤의 공부하는 스타일에 대하여 이야기 해본 결과 공부하는 습관이 좋지 않다는 판단이 섰다. 부모님과 현재 조앤을 가르치는 개인교사를 통하여 구체적으로 조앤의 공부 습관을 관찰해 보도록 한 결과 다음과 같은 상황을 알게 되었다.
A. 시간관리: 조앤은 매일 시간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조앤은 많은 시간을 인터넷이나 텍스팅등으로 낭비하고 있으며 공부하면서 음악을 듣거나 친구들하고 인터넷을 하는 경우도 자주 있는데 이럴경우 2-3시간 공부했다고 하지만 효율은 1시간 공부 한것보다 못한 경우가 된다.
B. 복습과 예습: 복습과 예습을 거의 하지 않는다. 학교 공부는 주로 숙제 중심으로만 한다.
C. 시험준비: 조앤을 지켜본 개인교사에 따르면 조앤은 자주 시험과 무관한 내용을 공부하는 경우를 본다고 하였고 또한 시험 직전 밤새며 공부한다고 한다.
D. 기초학력: 특히 수학에서 기초가 부족했다. 수학개념을 잘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특히 수학점수가 들쑥날쑥한 경우가 많았다고 한다.
E. 숙제: 숙제를 가끔씩 늦게 낸적도 있다고 한다.
▷도움
위의 문제점들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계획을 세워주면서 일주일에 한번씩 평가를 하였다.
1. 시관관리: 매일 시간표를 작성하여 온 가족이 함께 지키도록 하였다. 짧은 시간을 공부하더라도 방해의 요소를 제거한 효과있는 공부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두 세가지를 동시에 하면서 공부하는 습관을 없애도록 하였다.
2. 복습/예습: 과외선생님을 통하여 일주일에 두번 복습/예습을 준비하게 하였다. 예습을 할경우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에 대하여 자신감이 생기며 더욱 적극적으로 수업을 할수 있다. 또한 복습의 경우는 이미 배운 내용을 다시 한번 공부함으로서 내용을 보다 오래 기억할수 있게 도와준다. 매일 숙제가 끝나고 20분 정도만 복습과 예습을 하면 공부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해 준다.
3. 시험준비: 시험 볼때 내준 과목의 범위를 확실히 적어오게 하였다. 확실하지 않을경우 선생님에게 연락을 하도록 하였다.
4. 기초학력: 조앤의 기초학력이 부족한 것을 찾기 위하여 몇가지 학습테스트를 받게 하였다. 이 결과 수학에서 몇 군데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분야를 2-3달 집중해서 공부하게 부탁하였다. 특히 기초가 부족할 경우 현재 배우는 개념을 이해했다 해도 적용에서 힘들수 있다
5. 숙제: 학교의 성적은 숙제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아무리 시험을 잘 봐도 숙제를 안할 경우 성적에 큰 영향을 미칠수 있다. 매일 4시에서 6시 까지는 숙제시간으로 잡아 놓도록 하였다.
조앤이 이러한 내용으로 공부를 시작한지 약 3-4달 만에 공부하는 습관이 안정적으로 잡혔다. 처음에는 따라하는 것이 쉽지 않았으나 꾸준히 한 결과 본인도 자신의 공부습관이 좋아진것에 만족을 하고 있었다. 공부는 습관이 잘 잡혀야 한다. 습관이라는것은 그것을 지키려고 노력하면서 매일의 패턴이 되어지면 편해지는 법이다. 자녀들의 생활 혹은 학습 습관이 부족한지를 부모님이 관심있게 지켜봐야 하겠다.
# 전문가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