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장의 투자백과] 성공하는 투자의 기본 원칙
탑 프로퍼티스
유대인들의 믿는 대자연의 법칙 중 '78:22의 법칙'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공기의 성분(질소 78 산소/기타 22)과 인체를 구성하는 성분(물 78 기타 22) 등 대자연을 구성하는 성분이 이 비율을 따르고 있다는 것이다.
유대인들은 '78:22 법칙'을 사업에도 적용하고 있다. 즉 '돈을 빌리고 싶은 사람'이 78이고 '돈을 빌려주고 싶은 사람'이 22로 본다는 것 등이다.
우리는 '80:20의 법칙'으로 사용하면 편리할 때가 많다. '파레토의 법칙'인 "인류 사회가 어떤 형태를 취하든지 그 사회 전체 부의 80%를 20%의 사람들이 소유한다"는 개념은 여러 분야에서 적용되어 아주 유용한 결과를 내고 있다.
'파레토의 법칙'을 '80:20의 법칙'에 적용해 보면 "사회 전체 부의 64%를 4%의 사람들이 소유하며 그 사회 전체 부의 약 51%를 약 1%의 사람들이 소유한다"는 결과가 나온다.
이것을 투자 분야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보는데 즉 "국가/지역 전체 주식(부동산)가치의 80%를 20%의 투자자가 갖고 있으며 전체 64% 가치를 4%가 가지며 전체의 약 51% 가치를 약 1%가 갖는다"는 것이다. 당연히 우리는 상위 1%나 상위 4%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물론 우리가 부동산 투자에 임할 때는 그 부동산의 현재가치보다 잠재가치를 중시해야 하므로 위의 결과를 잠재가치에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우리가 잠재가치가 높은 부동산을 찾아낼 수 있고 거기에 투자한다면 성공 가능성은 분명하다.
사실 많은 투자 전문가들이 하는 일이 잠재가치가 높은 부동산을 찾아내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물론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여러 이론과 정보들을 참고는 해야겠지만 투자하는 우리가 스스로 깊이 생각해서 최종 판단을 내려야 한다.
다시 한번 더 강조하지만 '어떤 종목/지역이 뜬다'는 등의 소위 '족집게'식 정보만 의지하여 '도박하는 마인드'로 투자에 임하는 것은 적극 피해야 한다.
필자는 부동산 투자는 운이 아니고 거기에 '성공하는 불변의 원칙'이 존재한다고 믿고 있으며 유대인의 투자원칙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독자들이 이를 참고로 투자에 성공하여 한층 여유있는 삶을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
▷문의: (323) 235-5050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