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 지원 모기지 재융자 접수…6월 5일부터 시작
월 100~250불 절약

패니매는 재융자를 통해서 최소한 월페이먼트 50달러 경감과 이자율 최소 0.5%포인트 인하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재융자 시 주택 감정이 필요한 경우엔 패니매가 최대 500달러의 크레딧을 융자기관에 제공하고 융자 기관은 이를 주택 소유주에게 전달해야 한다.
리파이나우 신청 자격은 ▶1유닛의 본인 주거지(primary residence)로 패니매 보증 모기지를 받은 경우 ▶가구 소득이 지역 중간소득(AMI)의 80% 이하 ▶지난 6개월 동안 모기지 페이먼트 연체가 없어야 하며 12개월간 페이먼트 연체가 1회 이상 없어야 한다.
특히 재융자 신청자의 부동산감정가대비 대출(LTV)비율과 소득대비부채(DTI) 비율이 각각 97%와 65%를 넘어서는 안 된다. 크레딧점수(FICO)는 620점 이상이어야 한다.
지역 소득 수준은 패니매 웹사이트(https://ami-lookup-tool.fanniemae.com/amilookuptool/)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웹사이트에 따르면, LA 카운티 지역 중간소득은 8만3300달러다. 따라서 LA 카운티 80% AMI는 6만6640달러가 된다.
패니매 측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200만 명이 월 100~250달러의 주택 페이먼트를 절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책모기지 기관 보증 모기지 여부를 확인하려면 웹사이트(https://www.knowyouroptions.com/loanlookup)를 방문해서 개인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진성철 기자 [email protected]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