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재정칼럼] 신용카드 빚 어떻게 해결하나

New York

2009.12.03 18:07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글자 크기 조절
기사 공유
신상윤/신용교육전문가
문: 갖고 있는 신용카드 이자율이 30% 인데 이자율을 조정을 해주지 않고 있다.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 신용카드 빚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페이먼트를 내지 않는 방법은 가장 안 좋은 방법이다. 페이먼트를 하지 않으면 연체기록이 리포트에 올라가기 때문에 좋은 크레딧을 더이상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받게 되는 불이익이 훨씬 많다.

또한 신용카드 계약서에는 ‘유니버설 디폴트’란 조항이 있어 한 계좌에서 페이먼트 연체가 발생하면 다른 신용카드 계좌의 이자율이 덩달아 올라갈 수 있다. 그러나 여러가지 방법 중에 신용점수를 유지하면서 이자를 조정할 수 있는 방법이 분명히 존재한다.

그 중 한 가지 방법이 이자율이 높은 계좌에서 낮은 이자의 계좌로 이체를 하는 방법이다. 물론 신용점수가 너무 낮으면 하기 어려운 면이 있지만 불이익을 가장 줄이면서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다.

계좌이체를 할 때 유의할 사항은 이체 수수료를 생각해야 하고 한쪽 계좌에 너무 많은 액수를 이체하는 것은 좋지 않다. 한 계좌에서 밸런스가 최대 한도액에 50%를 넘으면 그 만큼 신용점수가 하락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밸런스를 이체하는 것이 여의치 않다면 이자율이 높은 계좌의 빚을 먼저 집중적으로 갚는 방법을 택해야 한다.

이것도 여의치 않으면 부채조정을 생각할 수 있다. 부채조정은 현재의 높은 이자율을 낮은 이자율로 낮추는 방법이다. 여려개의 신용카드 중 한 개만 이자율이 높아도 조정이 가능하다.

최근에는 정부에서도 이런 방법을 도와주고 있기 때문에 지나치게 감당하지 못할 정도로 신용카드 빚인 많은 경우 이런 방법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866-439-4224.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