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중앙일보

광고닫기

[김야곱 목사의 성경을 통한 영어 한 마디] 요셉의 의(義)와 믿음의 발자취

Chicago

2009.12.16 19:34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기사 공유
“Because Joseph her husband was a righteous man and did not want to expose her to public disgrace, he had in mind to divorce her quietly. But after he had considered this, an angel of the Lord appeared to him in a dream and said, ‘Joseph son of David, do not be afraid to take Mary home as your wife, because what is conceived in her is from the Holy Spirit. She will give birth to a son, and you are to give him the name Jesus, because he will save his people from their sins.” (Matthew 1:19-21)

여기의 마태복음 1장 19절로 21절 밀씀은 한글판 성경에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그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라 저를 드러내지 아니하고 가만히 끊고자하여 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가로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 말라 저에게 잉태돤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여기서 expose는 “…을 드러내다, 노출시키다”는 뜻이며 “드러냄”은 exposition입니다. Disgrace는 “불명예, 치욕” 등의 뜻인데 grace(은혜)의 반대말인 것 보이시지요?

이와 같이 dis-는 단어의 앞에 접두사로 붙어 반대의 뜻을 자주 나타내는데 engage (약혼하다, 관계를 맺다)의 반대말 disengage (파혼하다, 관계를 끊다), disengagement (파혼)도 그렇게 만들어졌지요.

Divorce 는“이혼’이고 consider는 ”…을 고려하다“인데 ”고려함, 배려함“은 consideration이고 편지에서 수취인에게 무엇인가를 부탁하고 ”배려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라고 하려면 Thank you for your consideration이 라 씁니다. Conceive는 ”임신하다“로 다른 표현은 become pregnant입니다.

(구어체 영작문 둘)

(1) ”지나간 일이야. 왜 자꾸 말해?“ (It‘s water under the bridge. Why do you keep talking about it?” (직역하면 “그건 서 있는 다리 밑의 물이 흘러가듯이 흘러 가버렸어. 왜 계속해서 또 그 일에 대해 말하는거야?”가 되겠네요.

(2) “나는 밀리는 사람이 아니야. 날 짓밟지 마.” (I’m not a pushover. Don‘t ride roughshod over me.“ (roughshod는 ’말발굽에 징을 박은‘) 또는 ”Don’t push me.“ )

(본문 말씀) 충신 백이와 숙제는 자기 나라를 멸망시킨 주나라에 협조하기를 거부하고 수양산에 들어 가 살고 있었습니다. 이를 본 한 사람이 주나라 승리의 주역인 태공망 에게 그들을 죽이자고 했으나 태공망은 ”그들은 의인(義人)이다. 죽이지 말라" 하였다 합니다.

요셉은 백이숙제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죄악이라 생각되는 것과 타협을 안했을 뿐만 아니라 마리아를 치욕에서 보호하기 위해 많은 손해를 감수하면서까지 조용히 이혼코자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그에게 마리아가 결혼식 전에 잉태한 것은 마리아의 잘못이 아니며 성령으로 된 것이라 말씀하시고 아기를 ”예수“ (구세주)라 지으라 했습니다.

요셉은 그 약속의 말씀을 믿고 마리와와 아기예수를 위해 타향과 외국으로 전전하면서도 일하고 먹여 살리고 보호하였습니다.

성경에는 그의 말이 한 마디도 없으나 그의 아름다운 삶이 은은히 스며있습니다. 예수는 우리를 죄와 그 모든 참담한 결과에서 구원하기 위해 태어났습니다. 당신의 마음에 아기예수의 요람 만드시기를….

(773) 848-2234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