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종사자들로부터 끊임없이 받는 질문중의 하나가 어떤 자료를 보관해야 하느냐이다. 또한 납세자들이 세무감사를 받을 때 관련 증빙자료가 없어서 애를 먹는 경우를 많이 봐왔다. 특별한 형식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비즈니스 거래를 잘 설명할 수 있는 서류를 간직하는 것이 중요하다.
1) 매출액 관련 서류: 매출액은 비즈니스에서 거둬들이는 총소득이다. 이 총소득을 뒷받침할 수 있는 자료로 금전등록기 테이프 은행 입금전표 수령장부 판매송장 크레딧카드 청구전표 서류양식1099가 있다.
2) 구매 관련 서류: 구매는 고객들에게 판매하기 위해 비즈니스가 사는 물건이다. 완성된 제품뿐만 아니라 제품의 완성을 위해 필요한 부품 원자재도 포함된다.
얼마가 지불됐는지를 보여주는 서류들로는 지불필 수표 금전등록기 영수증 크레딧카드 납부영수증 구매송장이 있다.
3) 비용 관련 서류: 구매 외에 비즈니스를 운영하기 위해 발생하는 금액 등의 비용이다. 해당 비용을 위해 얼마가 지불됐는지를 보여주는 서류들로는 지불필 수표 금전등록기 영수증 계좌 내역서 크레딧카드 납부영수증 송장 소액현금 기록이 있다.
4) 여행 운송 접대비 선물비용 관련 서류: 이와 같은 비용에 대해서는 3)에서 나열한 서류 외에 구체화해야 하는 증빙이 필요하다. 목적 누구에게 내용 등을 기입해 놓는 것이 필요하다.
5) 자산 관련서류: 자산은 비즈니스가 소유해 사용하는 기계류 가구와 같은 재산이다. 이 자산에 대해서는 매년 감가상각을 해야 하고 혹시라도 매각했을 때에 이익 혹은 손실을 계산해야 하기 때문에 확실한 기록이 필요하다.
언제 그리고 어떻게 자산을 구입했는지 구입가격 개량 및 보수에 소요된 비용 일괄 감가상각된 비용 매해의 감가상각비용 재난으로 인해서 그 자산에 대해 공제된 비용 자산을 어떻게 사용했는지 언제 그리고 어떻게 자산을 처분했는지 매각가격 매각을 위해 소요된 비용 등의 기록을 남겨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