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장의 투자백과] 가치 투자의 적기
탑 프로퍼티스
이와 관련해 오래된 속담이 있다. 즉 세상이 어려울 때는 백만장자가 나고 전쟁이 나면 천만장자가 난다는 것이다. 바로 돈은 세상이 평화로울 때보다는 힘들고 어지러울 때 더 많이 벌린다는 것이다.
이는 역사를 봐도 알 수 있다. 두 차례에 걸친 세계대전 한국전쟁 베트남전쟁 등이 벌어졌을 때 수많은 기업들이 떼돈을 벌었다. 가장 직접적으로 군수산업체는 물론이고 의류업체 철강업체 식품업체 등 많은 관련 기업들이 특수를 누렸고 이를 틈타 거부가 된 개인 투자자들도 속출했다.
부동산 시장도 마찬가지다. 유대인들이 부동산 투자를 통해 큰 부를 축적한 것은 부동산 시장이 안정된 시기가 아니라 힘든 시기를 통해서다. 이러한 의미에서 본다면 요즘은 그야말로 부동산 분야에서 백만장자가 양산되는 시기다. 부동산 시장이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울 때이기 때문이다. 역설적으로 그만큼 큰 기회가 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많은 투자자들은 유대인들이 이미 부동산 시장에서 빠져나갔다고 한다. 부동산 가격이 정점을 향해 치닫고 있을 때 많은 한인 투자자들이 벌떼처럼 달려들 때 이미 유대인 투자자들은 그래프가 꺾어질 것을 알고 빠져나갔다는 것이다. 그리고 부동산 시장이 바닥으로 떨어지기만 기다렸다고 한다.
어떤 의미에서는 맞는 말이다. 이미 유대인 투자자들은 자금을 준비해놓고 차압 또는 REO로 나오는 물건을 걷어드리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지금 부동산에 투자하면 낮은 가격에 좋은 물건을 구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워런 버핏의 투자 철학과도 일치한다.
오마하의 현인으로 세계 최고의 투자자로 꼽히는 버핏의 투자 철학을 한 마디로 정의하면 가치 투자다. 즉 좋은 물건을 낮은 가격에 사고 분산 투자를 통해 위험을 최소화하고 이익을 최대화한다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지금은 부동산 가치 투자의 적기이기도 하다. 특히 부동산은 감가상각 융자를 통한 레버리지의 활용 1031 교환을 통한 절세 등 많은 장점을 갖고 있기도 하다. 종합해보면 지금은 부동산 투자를 통해 큰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다. 유대인 투자자들은 이 기회를 100% 활용하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다. 한인 투자자들도 이번 기회를 적극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
▷문의: (323) 235-5050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