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 마다 좋아하는 보석이 제각기 다릅니다. 이유는 보석의 특징과 사람의 성격이 일치될 때 본능적으로 잘 맞는 빛깔과 보석을 좋아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좋아하는 보석으로 그 사람의 성격을 어느 정도는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자기 자신에게 잘 맞는 보석이 어떤 것인지 잘 모를 땐 머릿속으로 모든 보석을 떠올려 보고 그중 제일 호감가는 보석이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보석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러면 보석 별로 갖는 성격과 특징을 알아 보겠습니다.
다이아몬드는 지구상의 물질 중 최고의 가치를 갖고 있는 보석이기에 다이아몬드를 싫어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특별히 다이아몬드를 좋아하는 사람은 은행통장을 휴대하고 다니는 성격입니다. 언제나 자기 자신을 생각하는 것 만큼 남을 생각하는 성격이면서도 남을 위해 희생하지는 않습니다. 화려하고 부유하며 물질의 힘을 의지하는 타입이기도 합니다. 강한 다이아몬드에 어울리는 보석은 부드러움을 주는 진주입니다.
다이아몬드 다음으로 많이 알려진 보석은 루비 즉 홍옥입니다. 루비는 정열을 상징하는 보석으로 7월을 탄생석인데 루비를 좋아하는 사람은 매우 관대하고 임금의 지혜를 가졌으며 여왕의 아름다움을 겸비한 사람입니다. 자기가 하는 일을 통하여 몸과 마음을 자유 자재로 다룰 수 있는 능력의 소유자로 알려져 있고, 스스로 아름다워지기를 늘 바라는 마음이 있습니다. 루비와 잘 어울리는 보석은 에메랄드로서 훌륭한 지도력을 통찰력 있게 발휘할 수 있도록 자극할 것입니다.
이어 사파이어는 9월의 탄생석으로, 사파이어 중에서도 질이 좋은 보석이 많이 나오는 스리랑카의 옛 이름을 따서 세일론(Ceylon) 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사파이어를 좋아하는 사람은 현명하며 남의 성격 파악을 매우 잘 합니다. 운명의 보석으로 꿈을 현실화 시키는데 가장 강한 역할을 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별과 같은 존재이지만 자신의 문제에는 그다지 예민하지 않은 타입이기도 합니다. 사파이어와 함께 하면 좋은 보석은 오팔과 문스톤인데, 자신의 감성을 더욱 풍요롭게 합니다.
보석에서 빼놓을 수 없는 보석은 그린색의 에머랄드 일 것입니다. 청록색으로부터 황록색에 이르는 에머랄드는 콜롬비아가 최대 산지입니다. 에머랄드는 창조력과 지각력을 촉진시켜 줌과 동시에 어떠한 혼란 중에서도 에머랄드를 몸에 지니고 있다면 마음의 안정을 갖게 되는 정도로 자연 안정제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에머랄드를 좋아하는 사람은 보편적으로 도처에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고 과거와 미래를 모두 결합하여 하나로 보며 먼 장래를 폭넓게 내다볼 수 있는 해안을 가지고 있으며 매우 창조적인 사람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진주는 가장 여성적인 보석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6월의 탄생석으로서 건강과 장수를 상징하는 보석입니다. 진주를 좋아하는 사람은 매우 여성적이고 민감하며 사랑스러운 반면에 매우 부끄러움을 타는 성격입니다. 진주는 바다로부터 온 보석으로 이것을 지니면 여성스러운 매력이 깊어지고 매우 안정된 생활을 하는 타입입니다. 일반적으로 진주를 선물하면 그 사람에 대한 사랑의 표시입니다.
진주와 함께하면 좋은 보석은 비취입니다. 비취는 예전부터 임금의 상징되던 전통 있는 보석인데, 여러 가지 색상이 존재하지만 녹색의 비취를 제일 가치 있는 보석으로 취급을 하며 중국 대만과 미얀마가 대표적인 산지입니다. 비취를 좋아하는 사람은 융통성이 있고 또한 기풍이 있으며 또한 사업가적인 두뇌가 뛰어나므로 상거래가 능수능란합니다.
또한 아름다운 무지개 빛이 어우러져 불꽃같이 타오르는 듯한 오팔은 환희를 상징하는 10월의 탄생석입니다. 오팔을 좋아하는 사람은 대개 우아함을 가지고 있고, 인도주의자 이며 긍정적인 사고와 밝고 명랑한 성격의 소유자 입니다.
이처럼 수많은 보석이 제각기 의미와 성격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마음가짐일 것입니다. 보석보다 아름다운 마음을 소유한자야 말로 어떠한 보석을 견주어도 그 아름다운 마음에는 미치지 못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