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 가정 자녀들을 위한 무료 유아교육 프로그램 ‘헤드스타트(Head start)’가 올 가을학기 등록 신청을 받고 있다.
몽고메리 카운티 공립학교는 올 9월1일까지 만 3세 또는 4세가 되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지난 1일부터 헤드 스타트와 프리킨더가튼 등록 신청을 받고 있다. 프로그램이 전액 무료라 인기가 높아 금새 등록이 마감된다.
대부분의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은 3시간15분 동안 진행되지만 종일반 프로그램도 이용할 수 있다. 프로그램은 몽고메리 카운티내 62개 초등학교에서 제공되며 커리큘럼은 읽기와 수학, 과학, 사회, 미술, 음악, 테크놀러지, 체육 등으로 구성된다.
신청시 구비 서류는 △소득증명(1040 명세서) △부모 신분증 △몽고메리 카운티 거주증명(재산세 청구서, 임차계약서, 유틸리티 청구서) △자녀의 미국 출생증명서나 미국 여권 등이다. 미국 시민이 아닌 경우 반드시 국제학생 오피스(301-230-0686)에 먼저 등록해야 한다.
페어팩스카운티도 만 3세~5세 아동(9월30일 기준)을 대상으로 한 헤드스타트를 제공한다. 신청일자는 아직 발표되지 않았지만 보통 3~6월에 학생을 모집한다. 제출서류는 △소득증명(1040 명세서·W-2) △거주증명서 △아동의 소셜넘버 등이다. 비시민권자는 I-94 등을 갖춘 합법체류 학생이거나 국제학생등록실에 등록한 학생이면 신청 가능하다.
신청을 하려면 먼저 전화통화로 소득·거주증명·연령 등을 확인해야 한다. 페어팩스 공립학교는 저소득층 및 나이가 많은 아동을 우선으로 선발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