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0일간의 사순 기간 동안 우리는 '알렐루야'를 외치지 않고 내적인 훈련과 회개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에 대한 묵상을 하며 엄숙하게 보냈습니다. 이제 드디어 가톨릭 교회는 50일간의 기쁜 부활 시기를 맞이하고 축하하고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죽음을 이기시고 생명의 승리로 부활하셨습니다.
이것이 여러분에게는 어떠한 의미입니까? 저에게 있어 부활은 다음의 여러 가지 의미로 다가옵니다.
긍정적인 태도. 삶은 어렵습니다. 그러나 저는 우리 삶에서 생기는 대다수의 문제들은 우리의 부정적인 태도로 인해 더욱 어려워진다고 확신합니다. 병원에서 미소를 띠고 죽어가는 노인에게서 또 가장 가난한 이웃중에 만나는 가장 행복한 여인을 통해서 우리는 많은 것을 배웁니다. 부활은 긍정적인 사람들에 대해 집중하는 시간입니다.
재미. 볼링도 치고 노래방에 가서 신나게 노래도 부르고 스쿠버 다이빙도 배우고 바닷가에서 모닥불을 피워놓고 파티도 하고 친구들과 수다도 떨고 농구 게임도 보러가고 비디오 게임도 하고 쇼핑도 가고 주위 사람들과 농담도 하고 웃기면서 지내십시오. 부활은 신나고 재미있는 시간입니다.
아름다움. 아름다움의 현존은 전지 전능하시고 모두를 사랑하시는 우리의 하느님께서 계시다는 가장 확실하고 풍부한 증거입니다. 사랑은 아름답습니다. 하느님은 사랑이십니다. 따라서 진정한 아름다움은 오로지 신앙의 눈을 통해서만 볼 수 있습니다. 50년이상 아내와 결혼 생활을 한 남편이 있습니다. 그는 아직도 여전히 아내를 위해 문을 열어주고 하루에도 몇 번씩 아내의 뺨에 가벼운 키스를 하며 사랑을 표현합니다. 그것이 우리가 요세미티의 장엄한 광경을 볼때 느끼는 것과 같은 아름다움입니다. 부활은 사랑으로부터 오는 삶을 의미합니다. 삶은 아름답습니다.
감사. 부활은 넘치는 기쁨과 축하의 날들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 환희 가운데서 우리 각자에게 주어지는 극적인 도전이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진정으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주신 부활의 선물의 위대함을 안다면 우리는 저절로 감사하게됩니다. 또한 이 감사는 이 모든 것들 가능하게 하신 그리스도의 사랑를 닮아감으로써 표현되는 것입니다. 감사하는 마음 없이는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그 사랑 같이 사랑하는 것을 시작조차 할 수 없습니다.
천국. 예수님께서 "보라 하느님의 나라는 너희 가운데에 있다."(루카 1721)라고 말씀하셨을때 예수님께서는 진실을 말씀하셨습니다. 부활은 천국이 우리 안에 있다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그러나 우리가 이 아름다운 하늘 나라를 얻기 위해서는 우리는 신앙을 사용해야만합니다. 부활은 모두 신앙과 그 위대한 힘에 관한 것입니다.
# 100323_종교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