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사목의 향기] 백마디 위로의 말보다 미소가 큰 위로

Los Angeles

2010.04.27 15:41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기사 공유
김효근 신부/성프란치스코 성당
미소
김효근 신부(성프란치스코 성당)


미소는
아무런 대가를 치루지 않고서도 많은것을 이루어 냅니다.
미소는
받는 사람의 마음을 풍족하게 해 주지만
주는 사람의 마음을 가난하게 만들지도 않습니다.
미소는
번개처럼 짧은 순간에 일어나지만,
그기억은 영원히 남기도 합니다.
미소없이 살아갈 수 있을만큼 부자도 없고,
그 혜택을 누리지 못할만큼 가난한 사람은 없다.
미소는
가정에서 행복을 꽃피게하고
직장에서 호의를 베풀게하며
친구사이에는 우정의 징표가 됩니다.
미소는 지친사람에게는 안식이며,
낙담한 사람에게는 격려이며
슬픈사람에게는 희망의 빛입니다.
세상의 어려움을 풀어주는 자연의 묘약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미소는
돈으로 살수도 구경할할수도 없으며
빌리거나 훔칠수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미소는 대가없이 줄때만 빛을 발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환한미소를 지어보세요
누군가에게 또 그 미소를 전해주세요.
그 미소는 또 다른 누군가에게 전하여져
사람의 마음을 풍족하게 해 줄거랍니다.
작은미소는 사람의 마음을 훈훈하게 해주는 작은사랑의 시작입니다.
할수 있다면
영원히 미소짓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데일 카네기의 글중에서-

나는 이 글이 마음에 들어 스크랩을 해두고는 가끔 읽어보곤 한다. 실로 우리의 삶속에서 어떤때에는 열마디 말보다 한번의 작은미소가 요긴하게 쓸일때가 있다는 것을 실감하게 될때가 있다. 특히 삶에 지친 신자들에게는 사실 열마디 백마디의 위로의 말보다 얼굴에 잔잔히 머무는 미소가 큰위로가 될수 있다. 왜냐하면 그러한 미소는 수천개의 언어를 담을수도 있거니와 위로하고 싶긴 하지만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애정어린 마음을 담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오래전에 보았던 '베를린 천사의 시(詩)'라는 영화를 이곳에서 DVD로 다시 보았다. 영화를 보면서 '천사'라는 존재를 보다 깊게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던것 같다.

세상의 태초부터 계속 천사의 일을 해오고 있는 천사들의 모습이 베를린의 한 천사들 중심으로 그려지고 있었다. 천사들은 오직 어린아이에게만 그모습이 보이는데 비행기안에서 전철안에서 천사는 아이들과 눈이 마주치면 조용히 미소를 보낸다. 그러면 아이들은 조용히 그 미소에 응답하여 환한 웃음을 짓는다. '무언(無言)'의 대화를 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 미소에는 온갖 언어가 함축되어 있는듯 했다. 천사는 전철을 타고 있는 사람들을 스쳐 지나가면서 사람들의 생각을 읽으면서 그들의 고통과 삶의 애환등을 알게 된다. 그곳에는 노동자 주부 회사원 아가씨 총각 가난한 사람들이 타고 있다.

그들 가운데 삶에 지쳐서 어찌할 바를 모르고 실망과 좌절에 쌓여있는 한 청년의 곁을 지나가던 그 천사는 살며시 그 옆에 앉아서는 다정하게 그 청년의 어깨에 팔을 두르고 그의 어깨에 가만히 자신의 고개를 기댄다. 그러자 그 청년의 생각은 갑자기 희망적으로 바뀌기 시작한다. 그러면서 동시에 자신이 그렇게 희망적으로 생각을 바꾸는것에 적잖은 놀람을 표현한다. 천사는 작고 의미있는 미소를 지으며 그 청년을 떠나 다른곳을 향해 걸어간다.

영화를 보면서 나는 그 천사의 잔잔한 미소가 강하게 마음에 와 닿았다. 영화를 보고난 지금까지도 그 미소가 기억에 남아있다.

우리의 삶의 현실에서 보면 미소를 잃어버린 사람들을 많이 발견하게 된다. 가끔 LA시내의 한복판을 걷다보년 스쳐 지나가는 사람들의 얼굴이 대부분 비장한 결심을 한 사람들 처럼 굳은 얼굴이거나 무표정한 얼굴이다.간혼 연인처럼 부부처럼 보이는 그들의 얼굴에서 행복한 미소를 발견한다. 그래도 엄마손을 다정스럽게 잡고가는 어린아이의 미소는 그 자체로 순수하고 아름답다.

언제부터인가 성전앞마당을 돌며 묵주기도를 바치는 일이 나의 일과가 되었다. 묵주기도를 하다가 성모상를 보노라면 성모님의 미소가 보인다. 눈의 착시인지 모르지만 그 미소는 괜시리 마음을 편하게 해준다. 아마 그 미소는 성모님의 마음을 표현하는듯 하다.

맑고 순수한 사랑의 마음이라고 할까?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