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닫기

[잘사는 재테크] 은퇴 준비

Los Angeles

2010.10.20 17:13

  • 글자크기
  • 인쇄
  • 공유
글자 크기 조절
기사 공유
서니 이/종합플래닝 전문가
벤투라 카운티에 사는 50대 초반 이씨는 열정으로 뭉친 강한 여성이다. 자신과 사랑하는 가족의 행복한 미래를 위해 아무리 힘들어도 열심히 일하고 있다. 그의 바램은 10년 후 아름다운 은퇴를 하는 것이다. 향후 10년 뒤에 은퇴 준비를 차근 차근 실행하고 있으며 그동안 구입한 모든 재정 재무 플랜을 가지고 은퇴 플랜너를 찾아가 검토를 받았다.

전문가가 그의 구입한 은퇴 플랜들을 검토한 결과 더 많은 돈을 손해보기 전에 신속한 대응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었다. 아주 오래전 지인의 소개로 변동 개인연금보험와 변동 생명보험 그리고 뮤추얼 펀드 계좌에 상당한 현금자산을 투자했었다가 급변하는 주식시장속에서 관리 소홀로 인해 이미 원금을 많이 잃은 상태였던 것이다. 그 중 변동 생명보험은 이미 보증 기간 5년이 지나 현금가치가 계속 떨어지고 있어 향후 몇 년후면 보험 해지가 될 가능성이 높았다.

이씨처럼 성실히 노후설계를 하는 다수의 한인들이 저지르기 쉬운 실수가 바로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과 연령에 맞는 투자를 하지 않는 것이다. 이에 따라 이씨와 같이 오히려 투자 원금을 불리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깎아 보는 경우가 있다.

다수의 한인 자영업자가 그렇듯 하루 종일 소매 업소 운영에 묶여 있다보니 너무 바빠 매일 마켓 상황을 체크하거나 투자사로부터 보내오는 각종 정보와 요약서를 읽고 이에 대처하지 못하는 등 관리가 소홀한 경우가 많다. 즉 온 종일 자기 비즈니스에 매달려야만 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가지고 있는 경우 주식시장과 연동되는 변동자산에 투자를 줄이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급변하는 시장 상황에 대처를 할 수 없어 손해를 볼수 밖에 없는 것이다.

또 노후 대비 투자 플랜 가입 당시부터 에이전트에게 충분한 정보와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과 나이에 적합한 은퇴 플랜에 가입해야 한다. 또 가입이후에도 에이전트와 정기적인 미팅이나 전화상담을 통해 마켓의 변동 상황에 따라 투자 옵션을 조절하거나 시기 적절한 조언과 도움을 받야만 투자 원금의 손실을 미연에 방지하고 투자금을 증대할 수 있는 등 투자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특히 나이가 50을 넘었다면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변동자산을 줄이고 안전자산 비율을 점차적으로 높여 나가는 것이 현명하다. 만약 변동 개인연금보험 변동 생명 보험 뮤추얼펀등 등과 같은 변동 은퇴 플랜들을 가지고 있다면 변동 플랜을 보장성 연금보험(FIA) 등 안전 자산쪽으로 옮기는 것이 바람직하다.

FIA(Fixed Indexed Annuity)는 원금이 보장되는 고정 지수형 연금보험으로 원금이 보장되고 평생 소득이 제공된다는 측면에서 종신연금 보험이라고도 불린다. 이 플랜의 장점은 세금유예 혜택 원금보장 납부(payout) 옵션 10~15%의 초기 보너스 등이 있다. FIA의 최대 이점은 바로 원금보장이다. 이는 격변하는 시장에 따른 원금 손실의 염려가 없다는 것으로 최소 투자 원금을 잃지 않기에 안정적인 노후 생활이 가능하다.

▶문의:(213)291-9272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