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저의 아이가 건축학을 전공하려고 합니다. 이것을 위해서는 아트 공부가 필수이며 포트폴리오 작성도 잘 해야 한다고 들었는데 건축학을 공부하려는데 아트 포트폴리오는 왜 준비해야 하는 것인가요?
▶답= 한국에서는 건축학과가 공대에 속하여 미술과는 전혀 무관한 전공과목인 것처럼 느껴지고 알려져 있지만 미국은 전혀 다릅니다. 건축학과를 전공하려면 반드시 아트를 공부해야 하고 또 포트폴리오도 잘 준비해야 좋은 대학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다른 미술 전공자와 똑같이 스틸 라이프 누드 드로잉 등의 미술 작품까지도 잘 준비하여 건축 전공 포트폴리오와 함께 제출해야 됩니다.
건물과 조형물을 창의력있게 디자인하고 건축물이 완성되기 전에 자신의 머리 속에 들어있는 아름답고 조화로운 건축물을 주위환경과 잘 대조하여 미리 보여 주기 위해서는 자신이 창조한 작품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각 대학 관계자들은 대학 입학 후에는 전공과목을 공부하는 것만도 시간에 쫓기고 바쁘기 때문에 입학하기 전에 그 능력을 갖추고 입학할 것을 기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건축학과와는 전혀 상관없는 듯한 미술작품까지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미술공부를 건축학과 뿐만 아니라 미술을 전공하기 위해서만 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미술은 전공 분야에 관계없이 일의 능률과 효과를 극대화하는데 꼭 필요한 요소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일례로 국내외 대기업에서 간부들에게 단기간의 미술교육 코스를 제공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대학을 진학할때 미술전공자가 아니더라도 학생의 미술실력을 높이 평가해 주고 있으며 대 기업들이 앞다퉈 미대 졸업자들을 선호하고 있는 경향입니다.
포드나 GM등 자동차 메이저회사들은 패서디나 아트센터등 관련대학에 정기적으로 디자인 프로젝트를 의뢰하고 졸업생들을 입도선매 형태로 인턴으로 데려가기도 합니다. '디자인 경영'이 대세를 이루면서 미술 또는 디자인을 전공하는 졸업생들에 대한 인력수요가 갈수록 급증하고 있습니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직업분야도 넓어졌을 뿐 아니라 직종 자체도 엄청나게 다양해졌다는 점입니다. 기획 경영 컨설팅 교육등 같은 업종 업체내에서도 세분화된 직종에도 미술과 디자인 전공자들이 진출하고 있습니다.
▶문의: 비젼21 아트 디자인 포트폴리오 학교 (213) 219-1289 / (213) 385-6700
# 앤지 김 학장